본문 바로가기
전체메뉴
한국경제 앱 개편 EVENT

LS家 오너 3세 구본혁, 첫 임원 승진

니꼬동제련 이사로…본격 경영수업

구자은, LS전선 사장 승진
2세 경영인 8명 CEO 합류
'사촌 경영' 본궤도 올라
LS그룹 오너 일가의 2세와 3세들이 승진하며 경영 일선에 본격 등장했다.

그룹 공동 창업주 중 한 명인 고(故) 구두회 예스코 명예회장의 외아들 구자은 LS니꼬동제련 부사장(47)은 LS전선 대표이사 사장으로 승진했다. 이로써 공동 창업주의 아들 8명이 모두 최고경영자(CEO) 대열에 합류해 LS 특유의 ‘사촌 경영’이 본궤도에 오르게 됐다.

구자명 LS니꼬동제련 회장(59)의 외아들 구본혁 (주)LS 부장(34)은 LS니꼬동제련 이사로 승진하며 오너 일가 3세 중 처음으로 임원이 됐다.LS는 8일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2012년 임원 인사안을 발표했다. 구 신임 사장을 포함해 6명의 부사장이 사장이 되는 등 총 38명이 승진했다.


◆3세 경영 수업 본격화

LS는 이번 인사에서 오너 일가 3세 중 처음으로 구본혁 부장을 이사로 승진시켰다. 구 이사는 국민대와 미국 UCLA MBA를 나와 2003년 그룹의 주력 계열사인 LS전선에 입사했다. 2009년 지주사인 (주)LS로 옮겨 경영기획팀 등에서 경험을 쌓았다. 앞으로 아버지인 구자명 회장 밑에서 본격적인 경영 수업을 받게 된다. 중국사업부를 맡아 중국에서 LS니꼬동제련의 신성장 동력인 자원 재활용사업을 확대하는 업무를 담당한다.

LS 관계자는 “구 이사가 3세 중 가장 나이가 많고 8년간 영업과 기획, 전략 파트를 모두 경험해 본격적인 경영 수업을 받을 수 있다고 그룹 경영진에서 판단한 것 같다”고 말했다.

오너 3세 중 구 이사 다음으로는 구자엽 LS산전 회장(61)의 아들인 구본규 LS산전 차장(32)이 있다. 구 차장은 2007년 미국 유학을 마치고 LS전선에 입사한 뒤 작년에 LS산전으로 옮겨 아버지 밑에서 경영수업을 받고 있다.

다른 3세들은 그룹과 관련 없는 일을 하고 있다. 구자홍 LS그룹 회장(65)의 외동아들인 구본웅 씨(32)는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벤처캐피털을 운영하고 있고 구자철 한성 회장(56)의 외아들 구본권 씨(27)는 컨설턴트를 하고 있다. 구자열 LS전선 회장(58)의 외아들 구동휘 씨(29)는 미국 유학 중이다.

◆사촌 경영 본궤도에 올라

재계 순위 13위인 LS그룹은 고(故) 구인회 LG그룹 창업주의 동생인 구태회, 구평회, 고(故) 구두회 명예회장 등 이른바 ‘태평두(泰平斗)’ 3형제가 2003년 11월 LG그룹에서 독립해 만들었다. 이들은 그룹 출범 직후부터 경영 일선에서 물러나 아들들에게 경영을 맡겼다.

이후 사촌형제 간인 2세들이 독특한 방식으로 LS그룹을 공동 운영해왔다. 계열사 지분을 창업주 3명의 집안에서 일정비율로 나눠 갖고 주요 의사결정을 하는 식이다. 그런데 그룹 경영에선 이 지분 비율이 큰 힘을 발휘하지 못했다. 고 구두회 명예회장의 외아들인 구자은 사장이 다른 사촌형들에 비해 어려 CEO 대열에서 빠져 있었다.

이번 인사에서 구 사장이 LS전선 사장이 되면서 세 집안의 사촌경영이 본궤도에 오르게 된다. 구 사장은 COO(최고운영책임자)를 맡아 구자열 회장, 손종호 LS전선 사장과 함께 각자 대표체제로 회사 경영에 참여한다.

구 사장과 함께 최종웅 LS산전 CTO(최고기술책임자)가 사장으로 승진했다. 강성원 LS니꼬동제련 대표, 최명규 JS전선 대표, 한재훈 LS메탈 대표, 김승동 LS네트웍스 대표 등도 모두 부사장에서 사장으로 승진했다.

정인설 기자 surisuri@hankyung.com

인사명단

◈(주)LS

◎승진▷부사장 도석구◇이사 문명주◎보직▷인사지원부문장 안원형


◈LS전선

◎승진▷사장 구자은▷전무 이건주▷상무 박의돈 김형원▷이사 정교원 이헌상 신상훈◎보직▷홍보부문장 장영호◈LS산전◎승진▷사장 최종웅▷상무 오수헌 박용운 황하연 박용상 이정철▷이사 김기형 오재석


◈LS니꼬동제련

◎승진▷사장 강성원▷부사장 김성민▷상무 서정훈▷이사 송인호 백진수 구본혁◈LS엠트론◎승진▷부사장 이광원▷전무 남기원▷상무 김태원 신용민▷이사 박상길 윤성욱 천병기◎보직▷사업지원부문장 박경일


◈예스코

◎승진▷상무 송현일▷이사 정창시◈JS전선◎승진▷사장 최명규


◈LS메탈

◎승진▷사장 한재훈▷이사 정충연


◈LS네트웍스

◎승진▷사장 김승동▷이사 오상권 김연재
  1. 1
  2. 2
  3. 3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1. 1
  2. 2
  3. 3
  4. 4
  5. 5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