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재완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는 25일 "정책 일관성 측면에서 감세를 예정대로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무상복지에 대해서는 "재정적으로 감당 가능해야 한다는 등의 원칙에 맞지 않아 동의하기 어렵다"며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박 후보자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청문회에서는 도덕성보다 정부 경제 정책의 기조와 구상을 놓고 질의가 쏟아졌다. 감세,무상복지,금융감독체제 개편,물가 등 각종 현안에 대한 검증 작업이 이뤄졌다. 자녀의 스포츠카 구입 문제와 비상장사 투자로 차익을 얻은 과정 등 개인적인 문제에 대해서도 일부 공방이 오갔다.

그는 감세와 무상복지에 대해서는 현 정부의 정책 기조를 적극 옹호했다. 최근 급등세를 타고 있는 물가 불안에는 "3%대 물가 달성이 쉽지 않다"며 안정 성장에 역점을 두고 정책을 펴겠다고 밝혔다.

박 후보자는 또 저축은행 부실 사태에 따른 금융감독체제 개편 문제와 관련해 "모범답안은 없으며 장단점만 있을 뿐"이라며 "신중하게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저축은행 사태는 값싼 구조조정,고위험 고수익 자산에 대한 탐닉에 감독 · 검사의 부실이 결합돼 나타난 것"이라며 "조직 개편에 따른 것이었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고 반박했다. 국회가 인사청문보고서를 채택하면 박 후보자는 이달 말께 기획재정부 장관에 공식 취임한다.

주용석 기자 hohobo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