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강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원장 서창적)의 주간 MBA 프로그램의 교육방향은 'GLEE'로 요약된다. △국제적 시각과 의사소통능력을 갖춘 글로벌 경영자 양성(Globalization) △경영학이론을 다양한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관리능력과 팀 리더십의 배양(Leadership) △인간에 대한 존엄성,정의와 사랑을 중시하는 윤리의식 고취(Ethics) △국제적 초일류 기업을 이끌 우수한 인재양성(Excellence)을 압축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서강대 측은 "경영학 분야에 대한 폭넓은 지식과 각 전공분야에 대한 심층적인 지식을 동시에 조화할 수 있는 혁신적 프로그램을 통해 변화하는 기업환경의 선두에 서는 경영 리더를 양성하고자 한다"면서 "학문적 수월성 추구와 엄격한 학사관리 전통으로 국제화를 선도하는 리더를 키우겠다"고 목표를 설명했다.

서강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의 과정은 각각 특화돼 있어 수강생의 목적에 맞는 것을 선택할 수 있다. 'Academic · Business Leader 트랙'은 미래 전문관리인력의 양성과 학문적인 석사 과정 이수를 겸하며,'Collaborative 트랙'은 산학협동 차원에서 국내 기업의 실무인력에게 도움이 된다. 'Dual Degree 트랙'은 해외 MBA 취득 희망자를 위한 과정이다. 교과과정 이수 기간은 트랙에 따라 최소 1년4개월에서 최대 2년까지 차이가 있다.

올해 신규 개설된 경영컨설팅학과는 지식서비스산업 발전과 중소기업에 대한 전문 컨설팅 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하는 과정이다. 매년 석사과정 30명,박사과정 5명을 모집하고 있다. 컨설팅 이론 분야를 담당하는 전문교수와 풍부한 경험을 지닌 실무 전문가를 통해 이론과 실무의 접목이 가능한 전문 컨설턴트를 양성하겠다는 게 이 학과의 목표다. 이를 위해 석 · 박사과정생들이 실무적 연관성이 높은 프로젝트 및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인턴십 프로그램은 교내에서 5주 동안 진행되는 사전단계와 기업현장에서 8주 동안 시행하는 본단계,4주 동안 교내에서 여는 사후단계로 구성해 이론과 실제를 접목하게 된다,

서강대 경영전문대학원 과정의 또다른 특징은 해외형 인재 육성이다. 필수과정의 전 과목은 영어로 진행된다. 서강대 측은 "글로벌 경영 감각을 습득하고 국제화되는 기업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영어로 강의하고 토론식 사례분석을 활용하는 선진화된 수업을 지향한다"면서 "이를 위해 교육생들에게 영어커뮤니케이션 과정을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해외 대학과의 국제 협력프로그램을 통해 서강대 대학원에서 1년 수강,해외 파트너 대학에서 1년을 수강하는 '1+1' 형태의 복수학위를 제공하고 있다.

서강대에서 '명품 MBA 학위과정'으로 내세우는 것은 'SEMBA(Sogang Executive MBA)'다. 'Weekend Executive MBA Degree Program'을 표방하는 이 과정은 시간적 여유가 없는 임원과 중견간부를 대상으로 금요일 저녁과 토요일 주말에 진행된다. 서강대는 "SEMBA는 최고경영자과정과 MBA과정을 결합한 고품격의 전문 학위과정"이라며 "현재 재학 중인 3 · 4기 재학생은 총 57명이며 이 중 부장급 이상의 임직원이 50%,중소기업 대표가 10%를 차지하고 있다"고 귀띔했다.

4학기(2년) 기간을 이수하면 정규 MBA 학위를 수여하는 SEMBA는 사례 및 실무 중심으로 강의를 진행한다. 2학년 선택과목의 경우 관리 트랙과 금융 트랙으로 이원화했다. 또한 △CEO 및 전문가 특강 매주 실시 △맞춤형 비즈니스 영어 교육 △골프,음악,와인,미술 등 교양 특강 △미국 및 유럽 해외 제휴대학에서의 글로벌 세미나 2회 개최 등 특색있는 기회도 제공한다.

교과목과 교육일정을 학습자 중심으로 구성해 16주 기간에 걸쳐 단계적 학습이 가능하다. 정규과목으로 수용하기 어려운 미술 음악 등 다양한 관심사나 녹색경영 등 최신 실무주제를 외부 전문가 특강으로 다루는 세미나를 매 학기 개설해 전인적 소양과 전문적 지식의 조화를 꾀하고 있다.

서강대 경영전문대학원 교수들이 직접 개발하거나 번역한 국내외 사례 및 컴퓨터 시뮬레이션 게임 등을 이용해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통찰력과 응용능력을 습득할 수도 있다. 국제적 감각과 의사소통능력을 가진 전문경영인을 양성하는 차원에서 맞춤형 영어교육도 강도 높게 실시된다. 글로벌 세미나에 참여하고 영어강좌를 수강하기 위해서는 1년차 동안 진행되는 비즈니스 영어 분반교육에서 일정 수준 이상의 어학실력을 길러야 한다.

학업에 전념할 수 있는 쾌적하고 편안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최고경영자과정에 준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도 SEMBA의 특징이다. 계단식 강의실,안락한 휴게실,조별 분임토의실 등의 전용 시설에 더해 교재,부교재,소모품,사물함,주차,다과 등이 제공된다.

그렇지만 서강대학교의 전통에 따른 엄정한 학사관리는 SEMBA에도 적용된다.

이고운 기자 cca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