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닷컴]국방부가 국방대학 석사과정 입교예정자의 입학을 보류한데 이어 충남 계룡대에 근무중인 육·해·공군본부 장교 200여명을 야전으로 전출시키는 계획을 검토중이다.

국방부는 26일 “야전부대에서 부족한 고참 대위와 소령,중령계급을 충원하기 위한 고강도의 대책이 마련되고 있다”면서 “군 교육기관의 입학 인원 조정과 더불어 계룡대에서 근무 중인 장교 200여명을 야전부대로 돌려보내는 방안을 고려중”이라고 발표했다.

국방부는 “국방개혁 기본계획에 의해 2020년까지 1420명의 간부를 증원할 계획이지만 예산이 뒷받침되지 않아 지금까지 393명만을 충원한 상태”라면서 “실무장교 부족을 해소하기 위해 이같은 방안을 실시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국방부는 또 육·해·공군대학의 입학 정원을 줄이는 방안도 조만간 내놓을 방침이다.소령 진급자들이 의무적으로 입교하는 각 군 대학은 육군대학의 경우 6개월 정규과정에 한 해 400∼500명이 입학한다.육군은 6개월 정규과정 이수예정자 가운데 성적 우수자는 별도로 선발해 8개월을 더 교육하고 있다.공군대학엔 70∼80명,해군대학엔 40∼60명이 매년 입교해 작전술과 참모임무 수행 방법 등의 교육을 받고 있다.

국방부는 또 참여정부에서 집중적으로 신설된 10여개의 태스크포스(TF)를 모두 없앨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군 관계자는 “이상희 장관 부임 후 TF의 업무 효율성을 재점검했으며 그 결과 꼭 필요한 TF는 정식 조직으로 흡수하되 나머지는 폐지하는 방향으로 가고 있다”고 전했다.

김태철 기자 synerg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