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쇼핑을 이용해 좋은 물건을 싼값에 사왔다고 자부해온 알뜰 주부 권수미씨(40).


집에서 초고속 인터넷 '하나포스'를 이용하고 있는 권씨는 최근 하나포스닷컴(www.hanafos.com) 사이트를 방문하고는 자신의 무지함에 가슴을 쳐야 했다.


하나포스닷컴의 쇼핑존에서 쇼핑을 하면 각 쇼핑몰에서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적립금과 별도로 하나포스닷컴 사이트에서 현금처럼 이용할 수 있는 드림캐쉬가 15% 추가 적립된다는 것을 뒤늦게 안 것이다.


권씨가 주로 이용하는 단골 쇼핑몰들이 하나포스닷컴 사이트에 줄줄이 입점해 있었다.


그동안 15%의 적립금을 허공에 날리고 만 셈이다.


게다가 추가적립 혜택 외에도 '노마진상품전' '게릴라세일' '왕대박쇼핑' 등 파격적인 혜택을 제공하는 기획전이 상시로 열리고 있었으니 가슴을 칠밖에.


초고속 인터넷 업체들이 답답함을 호소하고 있다.


자사 서비스 가입자들을 위해 무료 콘텐츠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온라인 멤버십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가입자들이 이를 몰라 똑같은 콘텐츠를 다른 사이트에서 돈을 내고 사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초고속 인터넷 가입자들은 해당 인터넷사이트를 이용하면 다른 곳에서 유료로 사용해야 하는 콘텐츠를 대부분 무료로 즐길 수 있는데도 이를 모르는 사람들이 많다.


2월 말 현재 초고속 인터넷 가입가구 수는 1천2백만가구로 전체가구 수 1천5백만가구의 80%에 육박하지만 이중 해당 인터넷사이트를 이용하는 사람은 10%(1백50만명)에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집계되고 있다.


각자 집에서 사용하고 있는 초고속통신의 홈페이지에 들어가보자.의외로 짭짤한 서비스를 많이 챙길 수 있다.


하나포스 사용자는 '하나포스닷컴'에 들어가면 24가지 특별한 무료 콘텐츠 및 서비스 중심의 'VIP 혜택'을 받을 수 있다.


DVD 출시 전 최신작을 포함한 3백여편의 영화,MP3 다운로드 서비스,이현세·방학기 등 인기만화가의 작품으로 구성된 6백50여편의 만화,원어민 초등영어 등 교육 콘텐츠,운세 서비스 등 유료 콘텐츠들이 이곳에선 모두 무료다.


리니지 씰온라인 바람의나라 등 인기 온라인 게임을 최대 32% 할인된 가격에 이용할 수 있다.


그리고 저장용량 1GB의 이메일,무료 SMS(월 최대 1백건),포토앨범,인터넷 가족신문 등을 무료로 제공한다.


KT는 메가패스 가입고객을 위한 '메가존'을 별도로 운영하고 있다.


매월 2편의 최신영화를 무료로 독점 상영한다.


영화 어린이 만화 애니 생활·여성의 4개 채널이 있으며 매월 60여편의 신규 무료 콘텐츠가 업데이트된다.


가족의 프라이버시를 위해 1개의 메가패스 아이디로 10개의 각기 다른 아이디를 생성할 수 있는 패밀리 아이디를 제공한다.


각 아이디마다 연령에 맞는 권한을 설정,미성년자가 성인 콘텐츠에 노출되는 것을 방지해 준다.


두루넷은 '프리미엄' 요금제와 '세이버' 요금제 고객에 한해 인터넷 포털 코리아닷컴(www.korea.com)의 유료 콘텐츠 패키지존인 '무한대존'(enjoy.korea.com)의 모든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한다.


온세통신은 '샤크'(www.sshark.co.kr) 사이트를 통해 자사 초고속 인터넷 '샤크' 가입자들에게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월평균 2백여편의 영화와 애니메이션을 무료로 주고 '플러스몰'에서는 가전제품을 최저가에 판매하는 특별상품전,배송비가 무료인 9천9백원 균일가 공동구매 등을 상시 운영한다.


임원기 기자 wonki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