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대 경영전문대학원, IT·문화예술·의료경영 180여 개 과목 개설

美·유럽 명문 경영대학서 복수학위도 가능
한양대 경영전문대학원은 한양 MBA, 프로페셔널 MBA, 인터내셔널 MBA 등 3개 과정 18개 세부 트랙으로 연간 180개에 달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강의를 제공한다. 경영 전반에 걸친 지식을 가르칠 뿐만 아니라 문화예술, 의료 경영에서 정보기술(IT)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 걸친 특성화 트랙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미국, 유럽의 글로벌 경영대학에서 복수 학위 취득도 가능하다.

이상용 원장
한양 MBA는 최고경영자(CEO) 양성을 목표로 설계한 기본 과정이다. 조직 인사, 회계, 재무 금융, 글로벌비즈니스, 경영전략&벤처, 경영정보, 마케팅, OSM(Operations and Service Management), 기업경영 등 9개 트랙으로 구성됐다. 기업경영 과목은 전공 제한 없이 자유롭게 과목 이수 계획을 짜고 싶은 학생을 위해 개설됐다. 기업경영 외 다른 한양 MBA 트랙의 공통 필수 및 전공선택 과목을 이수하면 해당 트랙과 기업경영 트랙을 함께 이수한 것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프로페셔널 MBA 과정은 산업별로 특화된 경영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설계한 과정이다. 의료 경영, 금융투자, 디지털 비즈니스, 문화예술경영, 글로벌 YES(Young Entrepreneur Spirit),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과목 등 6개 트랙으로 구성됐다. 프로페셔널 MBA는 경영대학 전문 평가기관인 에듀니버설에서 매년 제공하는 세계 MBA 순위에서도 꾸준히 높은 순위를 기록하고 있다. 특히 의료 경영 트랙은 보건·의료산업 분야를 이끌어갈 의료 경영 전문가를 양성하는 국내 최초의 의료 경영 교육 과정이다. ESG 트랙은 모든 전공수업이 대면 수업과 실시간 온라인 수업으로 동시에 진행되며 전기에만 신입생을 모집한다.인터내셔널 MBA 과정은 국제화 경영인 양성에 최적화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과정이다. KABS(Korea and Asia Business Studies) 트랙은 한국·아시아 지역의 문화와 지역 특화 경영자 양성을 목적으로 하는 영어 전용 트랙이다. GBM(Global Business Management) 트랙은 기업 중간 경영층의 교육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마련됐다. 글로벌기업경영(GEM)트랙은 중국인 유학생에게 특화된 트랙으로 창업과 가업 승계, 다국적 기업 취업을 위한 융합형 지식을 제공하고 있다.

한양대 MBA 교육과정은 ‘실무 중심 교육’이 강점이다. 한양대 MBA 관계자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흐름을 이해하고 관련 기술을 능숙하게 활용하는 실무 중심적 교육을 추구한다”며 “시대가 요구하는 글로벌 경영 인재로의 발돋움을 꿈꾸는 사람, 시대의 흐름에 맞춰 자기 경력을 변화시키고자 하는 사람에게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양대 MBA는 원우회 주관으로 재학생·기수별 친목 행사, 학술제, 명사 초청 강연 등을 개최한다. 또한 한양대 MBA는 졸업한 학생들도 본인의 필요에 따라 9학점까지 청강이 가능한 ‘졸업생 청강 제도’를 시행 중이다. 이외에 골프, 밴드, 사회봉사 등 다양한 동아리 활동도 지원한다.2024학년도 후기 한양대 MBA 입학 전형 관련 지원서 접수는 오는 5월 10일부터 19일까지 온라인에서 할 예정이다. 5월 9일 저녁에는 한양대 경영관에서 오프라인 입학설명회를 열 계획이다. 전형 진행과 관련한 세부 사항은 한양대 MBA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오유림 기자 our@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