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기획재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기획재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사진)이 3일 청와대에 사의를 표명했다고 밝혔다. 다만 문재인 대통령은 사의를 반려한 것으로 알려졌다.

홍남기 부총리는 이날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에 출석해 주식 양도소득세 대주주 요건에 대해 여당 안인 '10억원 유지'로 결정됐다고 답변했다.

그는 "2개월간 계속 갑론을박이 전개된 데 대해 누군가 책임 있는 자세가 필요하다 싶어서 제가 현행대로 가는 것에 대해 책임을 지고 오늘 사의 표명과 함께 사직서를 제출했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이어 "사의는 표명했지만 내일부터 열리는 국회 예산안 심의에는 열정을 갖고 임할 것"이라며 "(예산안이) 처리될 때까지 최선을 다해 예산안 심의에 응하겠다"고 말했다.

홍남기 부총리는 이날 오전 국무회의가 끝난 뒤 문재인 대통령에게 사의를 표명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문 대통령은 바로 이를 반려, 재신임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전했다.

홍남기 부총리의 사의 표명에 대해 기동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대통령 결정이 나오기 전에 굳이 상임위 예산 심의하는 자리에서 본인 거취 관련 이야기를 공개적으로 하는 이유가 무엇이냐"며 "무책임한 처사라는 비판에 직면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기동민 의원은 "내일 아침 '홍남기 사직'이 언론 헤드라인에 모두 올라올 것"이라며 "대통령 참모가 아니라 정치인의 행동으로 보인다. 형식 자체도 대단히 부적절하다"고 비판했다.

이에 홍남기 부총리는 "정치적인 행동이 전혀 아니다. 저에게는 정치라는 단어가 접목될 수 없다"면서 "대주주 요건 유지와 관련 앞으로 많은 질문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아무 일 없었던 듯이 그냥 가는 것은 예의가 아니고, 누군가는 책임져야 한다고 생각했다"고 설명했다.

김명일 한경닷컴 기자 mi737@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