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리 해리스, '짜파구리 먹으며 봉준호 응원'
해리 해리스, '짜파구리 먹으며 봉준호 응원'
해리 해리스 주한미국대사가 재치있는 축전으로 눈길을 끌고 있다.

해리스 대사는 10일 봉준호 감독의 영화 '기생충'이 아카데미 각본상을 수상하자 트위터를 올려 봉 감독에게 축하 인사를 전했다.

그는 "기생충으로 한국 영화 최초의 아카데미 각본상을 수상한 봉준호 감독에게 축하를 전한다"라며 "더 많은 수상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특히 해리스 대사는 대사관 동료들과 '짜파구리'를 먹으며 오스카를 관전하고 있다고 사진으로 인증했다.

영화 '기생충'에는 짜파게티와 너구리를 섞은 '짜파구리'에 한우를 곁들여 먹는 장면이 있어 해리스 대사의 트위터에 많은 관심이 쏠렸다.


'기생충'은 한국 영화 최초, 아시아 최초로 제92회 아카데미 각본상을 받는 쾌거를 이뤘다.

한국 영화가 아카데미에서 수상하기는 101년 역사상 처음이며 아시아계 작가가 각본상을 탄 것도 92년 오스카 역사상 '기생충'이 최초다.

봉 감독은 이날 각본상을 수상한 후 "시나리오를 쓴다는 게 사실 고독하고 외로운 작업이다. 국가를 대표해서 쓰는 건 아닌데, 이 상은 한국이 받은 최초의 오스카 상"이라고 기쁨을 드러냈다.

이어 "언제나 많은 영감을 주는 아내에게 감사 대사를 멋지게 화면에 옮겨준 기생충 배우들에게 감사하다"고 말했다.

봉 감독과 '기생충'을 공동집필한 한진원 작가는 "미국에는 할리우드가 있듯이 한국에는 충무로가 있다. 충무로의 모든 필름메이커와 스토리텔러와 이 영광을 나누고 싶다"고 말했다.

'기생충'은 각본상을 비롯해 작품·감독·각본·편집·미술·국제영화상(옛 외국어영화상)까지 총 6개 부문 후보로 지명됐다.

미술상은 수상에 실패했으나 각본상에 이어 어떤 상을 수상하게 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김예랑 한경닷컴 기자 yesrang@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