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바이오텍은 3일 고형암 면역세포치료제 ‘CBT101’의 임상 1상 주요 결과(탑라인)를 발표했다.

CBT101은 환자 본인의 혈액에서 선천적 면역력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자연살해(NK)세포를 추출한 뒤, 체외에서 증식해 제조한 면역세포치료제다. 차바이오텍의 세포배양 기술을 적용해, NK세포의 증식력을 약 2000배 높였다. 또 5~10% 수준인 NK세포 활성도를 90%까지 향상시켜 항암효과를 크게 높였다는 설명이다.

1상에서는 암 절제 수술을 받고 보조요법(Adjuvant Therapy)을 끝낸 고형암 환자에게서 CBT101 정맥투여에 대한 안전성과 내약성을 확인했다. 6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이상반응을 조사한 결과, 3명에서 약물 이상반응이 나타났으나 모두 경미한 수준이었다. CBT101과 인과관계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회사는 전했다.

차바이오텍은 데이터 심층 분석을 마친 후 오는 29일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최종 임상시험 결과보고서를 제출할 예정이다. 1상 결과를 바탕으로 국내에서 재발성 교모세포종 환자 대상 2상을 진행하고, 이 데이터를 바탕으로 미국 임상을 추진할 계획이다.

오상훈 차바이오텍 대표는 “신속하게 임상을 진행해 제품 상용화를 앞당길 것”이라며 “임상이 완료되면 세포·유전자 치료제 위탁개발생산(CDMO)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미국 자회사 마티카 바이오테크놀리지와 협업해 글로벌 시장에 진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예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