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유튜브 채널 '구라철' 캡쳐
사진=유튜브 채널 '구라철' 캡쳐
연예인 출신 정치 유튜버들의 영향력이 점점 확대되고 있다. 이들은 많은 구독자를 바탕으로 각종 정치 현안에 적극적인 목소리를 낼 수 있다는 점을 유튜버 활동의 장점으로 꼽은 반면 혹시라도 피해가 갈까 봐 다른 방송 출연이 쉽지 않다는 어려움도 토로했다.

대표적인 진보 성향 연예인 유튜버로는 개그맨 강성범 씨를 꼽을 수 있다. 강 씨는 43만명 이상의 구독자를 보유했으며, 진보 진영의 정치인을 섭외해 유튜브 생방송을 진행하는 등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그는 매주 두 차례씩 '럭셔리칼럼'이라는 제목으로 정치 비평도 진행한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를 비판하는 내용이 주를 이루며 윤핵관(윤석열 측 핵심 관계자), 김건희 씨, 사드 배치 등 논란이 일었던 사안을 중심으로 거침없이 자기 생각을 전달한다.

보수 성향 연예인 유튜버로는 개그맨 최국 씨가 대표적이다. 최 씨는 약 13만명의 구독자가 있는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면서 시사와 코미디를 합친 동영상을 올리거나 강 씨와 마찬가지로 정치 현안에 대한 의견을 가감 없이 밝히며 보수 진영 지지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들은 과거 한 개그맨 김구라 씨가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유튜브 채널 '구라철'에서 토론의 형식으로 만나 각자 정치 유튜버로 활동하게 된 계기와 고충을 밝혔다.

강 씨는 "검찰개혁 집회에 참가했는데 주최 측에서 저를 맨 앞자리에 앉혔다. 미안한 마음에 사회까지 보다가 정치 유튜버로 활동하게 됐다"고 말했다. 최 씨도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사태를 겪으면서 영상을 촬영하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두 사람은 한목소리로 정치 유튜버로 활동하기 위해서는 엄청난 각오가 필요하다는 점도 강조했다. 강 씨는 "국민의 절반이 싫어하는 얘기를 하기 위해서는 섭외에 미련이 없어야 한다"며 "억울하거나 서운해할 게 없다. 섭외는 간혹 들어오지만, 혹시라도 피해를 줄까 봐 방송을 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최 씨도 "저는 섭외 자체가 들어오지 않는다"며 "돈을 벌기 위해 정치 유튜버로 활동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전의 벌이가 지금보다 훨씬 나았다"고 했다.
사진=유튜브 채널 '구라철' 캡쳐
사진=유튜브 채널 '구라철' 캡쳐
다만 정치 유튜버로 활동하면서 장점도 분명 존재한다는 의견도 있었다. 여러 가지 단점들이 많지만 결국 하고 싶은 말을 하면서 산다는 부분에서 만족감이 상당하다는 것.

KBS 개그콘서트에서 내시 역할을 맡으며 인기를 끌었던 보수성향 유튜버인 김영민 씨는 한경닷컴과 통화에서 "현실 정치에 뜻을 두고 유튜브를 시작했고, 이를 통해 많은 지지자를 만나고 싶은 마음"이라며 "하고 싶은 말을 하면서 사는 자유는 생각보다 큰 행복을 준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온건하고 건전한 미디어 저변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모든 과정에서 보람을 느낀다"며 "유튜브는 유권자들과 효율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중요한 창구"라고 덧붙였다.

김대영 한경닷컴 기자 bigzer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