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템, 동물용 골관절염 치료제 국내 품목허가
티스템은 농림축산검역본부에서 동물용 골관절염 치료제 ‘티스템 조인트펫’에 대해 품목허가 승인을 받았다고 1일 밝혔다.

티스템 조인트펫은 반려견의 골관절염 치료를 목적으로 하는 동물용 의약품이다. 사람의 지방에서 얻어낸 줄기세포를 활용한 것이다. 티스템은 줄기세포 이식 시 면역거부 반응을 일으킬 수 있는 세포막, 리보핵산(RNA), DNA 등을 제거하고 약효를 낼 수 있는 펩타이드만을 추출하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티스템은 이렇게 추출한 펩타이드를 ‘스템엑스(STEM-Ex)’로 이름 짓고 동결건조시켜 상온 보관이 가능하도록 했다.

반려견의 골관절염 치료를 위해선 기존엔 수술 등의 방식을 활용해야 했다. 티스템은 “경상대에서 골관절염이 있는 개를 대상으로 진행한 임상시험을 통해 스템엑스의 항염증 및 통증 완화 작용을 확인했다”고 했다. 스템엑스를 탑재한 티스템 조인트펫은 주 1회씩 모두 4회 주사하는 방식이다.

티스템은 세포막을 제거한 줄기세포에서 얻어낸 펩타이드를 이용해 반려견 피부염 치료제도 개발 중이다. 사람을 대상으로 한 골관절염 치료 후보물질은 국내에서 임상 1·2상을 신청했다.

티스템은 이번에 허가받은 동물용 의약품을 내년에 판매할 계획이다. 반려견 피부 질환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샴푸 1종, 크림 2종 등 동물용 의약외품 3종도 출시할 예정이다.

회사 관계자는 “세포막을 제거해 동종 및 이종을 대상으로 한 치료제 개발에 줄기세포 추출 물질을 적용할 수 있다”며 “대량생산이 가능해 기존 줄기세포 치료제 대비 생산 비용이 저렴하다는 점과 동결건조로 유통이 편리하다는 점 등을 살려 인체용 치료제 개발에서도 성과를 내겠다”고 말했다.

이주현 기자 dee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