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양자보안 강화한 '갤럭시 퀀텀2' 23일 출시
SK텔레콤이 삼성전자와 함께 두 번째 양자보안 5G 스마트폰 ‘갤럭시 퀀텀2’를 선보인다고 13일 밝혔다. 이날부터 19일까지 사전예약을 받아 20일부터 22일까지 사전개통을 진행한다. 공식 출시는 23일이다.

SKT는 갤럭시 퀀텀2에 양자난수생성 칩셋을 탑재했다. 양자난수생성 칩셋은 패턴이 따로 없어 예측할 수 없는 순수 난수 데이터를 만든다. 이를 통해 인증·금융·메신저 등 높은 보안성이 필요한 서비스를 더욱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단말 자체에 양자보안 기술을 들여 각 서비스에 보안기술이 적용되게 했다. 안드로이드 표준 키스토어를 이용하는 서비스는 별도 개발을 거치지 않더라도 로그인·인증·결제 기능을 실행할 때 양자보안 기술이 자동 적용된다. 서비스별로 따로 양자보안을 적용해 개발해야 했던 전작을 보완했다.

갤럭시퀀텀2는 6.7인치 화면에 6400만 화소 카메라, 스냅드래곤 855+ 칩셋 등 플래그십 스마트폰에 준하는 성능을 갖췄다. 출고가는 69만9600원이다.

SKT와 삼성전자는 갤럭시 퀀텀2 관련 수익의 일부를 기부하기로 했다. ESG(환경·사회·기업구조) 경영 활동의 일환이다. 단말기 한 대가 팔릴 때마다 1000원을 적립하고, 이를 통해 노트북·태블릿PC 제품을 마련해 교육 소외 계층을 위해 기부할 계획이다. 한명진 SKT 마케팅그룹장은 "갤럭시 퀀텀2를 통해 양자보안 기술을 금융, 보안 등 서비스에 확대 적용했다"며 “향후 지속적으로 갤럭시 퀀텀2의 서비스 영역을 확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선한결 기자 alway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