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FRS17 첫 연말 결산 원활히 마무리…3중 점검체계 구축

금융위원회가 보험부채를 시가평가 하는 보험회사의 새 회계기준인 IFRS17 기준서상 판단·해석 차이에 대해 연내 한시적으로 계도기간을 운영한다고 11일 밝혔다.

금융당국, 올해 IFRS17 계도기간…중대·고의회계분식 엄정대응
IFRS17 기준서가 구체적인 방법론을 제시하지 않아, 다양한 기초가정 및 계리적 판단 등에 따라 보험부채 평가 결과가 상이하고 해석·판단의 차이가 불가피하다는 판단에서다.

다만, 금융당국은 중대·고의 회계 분식에 대해서는 예외 없이 원칙대로 엄정 대응해 시장규율이 확립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지난해는 보험회계 전환으로 보험업의 패러다임이 전환되는 원년으로 IFRS17에 따른 첫 연말 결산 업무가 원활히 마무리됐지만, 원칙 중심 회계의 특징과 특약이 많고 보장이 다양하며 만기가 긴 국내 보험산업의 특수성으로 새 제도가 안정화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금융당국은 예상했다.

금융위는 IFRS17과 관련한 효과적 이슈 검토·대응을 위해 학계 등 외부 전문가를 포함해 금융감독원의 보험·회계 부서와 공동으로 협의체를 구성할 계획이다.

또 IFRS17 핫라인 등으로 이슈를 접수해 검토하는 프로세스를 도입할 예정이다.

금융위는 IFRS17과 관련, 보험회사 자체 점검과 회사 간 상호점검, 금융감독원 점검 등 3중 점검체계를 구축하고, 질의회신 사례 등을 토대로 마련한 체크리스트를 통해 자체 점검을 활성화할 계획이다.

재무 정보의 생산자와 확인자, 이용자별 릴레이 간담회를 통해 이슈를 조기에 파악하고 건의 사항도 접수한다.

금융당국, 올해 IFRS17 계도기간…중대·고의회계분식 엄정대응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