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트리온 "두드러기약 바이오시밀러, 유럽서 허가 승인 권고"
셀트리온은 천식·두드러기 등에 쓰는 바이오시밀러(바이오의약품 복제약) 'CT-P39'가 유럽의약품청(EMA) 산하 약물 사용 자문위원회(CHMP)로부터 승인 권고 의견을 받았다고 25일 밝혔다.

CHMP는 의약품의 과학적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허가 여부를 논의해 EMA에 의견을 제시하는 기관이다.

이 같은 허가 권고는 유럽연합 집행위원회(EC)의 최종 승인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이에 따라 이르면 오는 5월 유럽에서 최종 허가를 받을 수 있을 것으로 회사는 기대하고 있다.

예상대로라면 CT-P39는 유럽에서 졸레어 바이오시밀러로 허가받은 첫 번째 제품이 된다.

셀트리온은 지난 11일 미국에서도 CT-P39에 대한 품목허가 신청을 완료한 바 있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CT-P39의 유럽 허가가 완료되면 시장 내 퍼스트 무버(선도자)로 진입할 수 있어 선점 효과를 바탕으로 빠르게 점유율을 확대할 수 있을 것"이라며 "올해 다수 품목의 글로벌 허가와 출시가 예정된 만큼, 세계 시장 지배력 및 매출 확대에 박차를 가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CT-P39는 세계적 제약사 제넨테크와 노바티스가 개발한 항체 바이오 의약품 졸레어의 바이오시밀러로, 작년 기준 글로벌 매출이 약 5조원에 달하는 '블록버스터' 의약품이다.

천식, 만성 비부비동염, 만성 특발성 두드러기 등에 사용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