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로라월드의 자체 개발 캐릭터 '팜팔스' 인형. 손바닥 친구들이란 뜻이다.  김동주 기자
오로라월드의 자체 개발 캐릭터 '팜팔스' 인형. 손바닥 친구들이란 뜻이다. 김동주 기자
2022년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였던 오로라월드가 지난해 영업이익 성장세를 이어갔다. 실적은 ‘숨 고르기’에 들어갔다.

오로라월드는 지난해 영업이익으로 284억원을 달성했다고 18일 공시했다. 전년 대비 54.9% 늘어난 수치다. 매출액은 2326억원으로, 전년 대비 0.3% 증가해 사실상 ‘제자리걸음’에 가까웠다.

매출을 유지한 것만으로도 ‘선방’이란 평가가 나왔다. 전년도 매출이 이례적이었다는 설명이다. 오로라월드의 2022년 매출액·영업이익은 2316억원·183억원으로, 전년 대비 각각 30.1%·73% 급증했다. 달러 강세와 엔데믹(감염병의 풍토병화)으로 수출이 가파르게 늘어났기 때문이다.

윤예지 하나증권 연구원은 “2022년엔 오프라인 수요가 늘어 사상 최대 매출·영업이익을 기록했다”며 “2023년엔 달러 약세로 매출과 영업이익에 영향이 불가피했다”고 했다.

업계에선 소형 완구가 오로라월드의 영업이익을 끌어올렸지만, 매출을 늘리는 덴 한계가 있었다고 분석했다. 완구업계 관계자는 “기존 브랜드 신제품 판매량이 늘어 이익률이 높아졌다”며 “단가가 낮은 소형 제품이 많아 매출을 더 키우진 못했다”고 말했다.

푸바오 인형 만든 '이 회사'…영업이익 '쑥' 늘어난 이유
오로라월드는 캐릭터 완구 회사다. 주력 제품은 봉제인형이다. 에버랜드와 협업한 푸바오 인형 등 다수 브랜드 상품을 위탁 생산했다. ‘팜팔스’, ‘에코네이션’ 등 자체 캐릭터 개발도 활발하다. 매출 가운데 70%가 수출에서 발생한다.

오로라월드 관계자는 “올해는 대형 완구 중심으로 제품군을 확대해 매출을 늘리겠다”며 “신규 캐릭터·브랜드 개발도 확대해나가겠다”고 했다.

김동주 기자 djddj@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