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스1
사진=뉴스1
장동혁 국민의힘 사무총장이 서울 강남 등 공천에 대해 "상징성 있는 지역, 공천에 있어 국민에게 메시지를 줄 수 있는 지역은 공천관리위원회가 여러 사정을 감안해 달리 판단할 수 있다"고 말했다.

공관위원인 장 사무총장은 7일 여의도 당사에서 서울 강남병에서 현역인 유경준 의원이 컷오프(공천배제)된 것과 관련해 '경쟁력 40%대인 유 의원은 컷오프되고, 경쟁력이 20%대인 다른 지역 후보는 경선 기회가 주어졌다'는 지적을 받고 이같이 밝혔다.

장 사무총장은 "강남병은 수도권에서 우리에게 가장 좋은 지역구"라면서 "그런데 모든 후보의 경쟁력이 50%를 넘지 않았고, 당 지지율과 격차도 10%포인트 가깝다"고 설명했다.

그는 태영호(강남갑), 박진(강남을), 박성중(서초을) 의원이 모두 다른 지역에 재배치된 사례를 거론하며 "그분들의 본선 경쟁력이 강남병에 있는 후보보다 떨어지지 않는다. 그런 기준이라면 모두 다 경선을 했어야 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런데 다른 지역의 경우 격차가 더 나는데도 경선에 포함시킨 후보가 있으니 강남도 경선으로 가야 했다, 또는 기계적으로 당 지지율과 1위 후보 차이가 10%에 정확히 미치지 않았는데 왜 경선으로 가지 않았느냐고 한다면, 그렇게 기계적으로 계산기로 공천할 것 같으면 공관위가 필요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유 의원의 지역 재배치 문제에 대해선 이날 공관위에서 최종 논의를 하겠다고 덧붙였다.

울산 남갑이 '국민공천' 지역으로 결정되면서 사실상 컷오프된 이채익 의원이 무소속 출마를 시사한 것을 두고는 "이 의원이 왜 경선에 포함돼 있지 않은지 구체적으로 데이터를 언론에 공개하라고 하면 즉시 공개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총선 사전투표 날인 문제에 대해선 "선관위가 할 의지가 없어 보인다. '할 수 없다'는 논리에 행정 편의적인 것 외에 납득할 사유가 있는지"라고 직격했다. 국민의힘은 그동안 부정선거 의혹을 차단하기 위해 사전투표 관리관이 투표용지에 직접 날인을 해야 한다고 선관위에 요구해왔다.

신현보 한경닷컴 기자 greaterfoo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