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티빙 제공
사진=티빙 제공
올 시즌 국내 프로야구 경기를 동영상온라인서비스(OTT) 티빙으로 볼 수 있게 됐다.

티빙은 4일 한국야구위원회(KBO)와 '2024~2026년 KBO 리그 유·무선 중계권사업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지상파 3사 중계와 별도로 뉴미디어 분야 KBO 리그 전 경기를 생중계할 수 있는 권한을 따냈다.

티빙은 이번 계약에 3년간 총 1350억원을 투자했다. 국내 프로스포츠 사장 최대 규모다. KBO 주요 행사의 국내 유무선 생중계, 하이라이트, 주문형비디오(VOD) 스트리밍 권리·재판매 사업권도 2026년까지 보유한다.

티빙은 시범경기가 열리는 오는 9일부터 정식 리그가 개막한 이후인 다음달 30일까지 KBO 리그를 '무료'로 볼 수 있는 특별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 기간 모든 티빙 이용자들은 KBO 리그를 무료로 시청할 수 있다.

티빙 이용권을 결제해도 KBO 리그 전 경기를 시청할 수 있도록 했다. 이날 출시되는 광고형 스탠다드 요금제 이용자는 최저가인 월 5500원으로 KBO 전 경기를 볼 수 있는 셈. 티빙은 광고요금제 출시를 기념해 1개월간 100원으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혜택도 내놨다.

티빙은 자사 공식 채널뿐 아니라 구단과 KBO 온라인 채널로도 리그 주요 영상을 볼 수 있도록 개방할 예정이다. 신규 야구 팬을 끌어들이기 위한 40초 미만 '쇼츠' 활용도 허용한다.

KBO 데이터를 활용해 중계 화면에 대진표와 이닝별 득점 현황도 표시한다. 매주 한 경기를 선정해 경기 시작 최소 40분 전부터 프리뷰쇼를 진행하거나 경기 이후 리뷰쇼 등도 제공한다.

티빙은 이번 계약으로 뉴미디어 중계권을 확보한 만큼 프로야구 팬덤을 끌어모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티빙 측은 향후 다양한 매체와 리그 중계권 재판매 관련 협의가 이뤄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번 계약을 발판으로 야구 콘텐츠 사업 투자에도 적극적으로 나설 계획이다.

티빙 관계자는 "재판매는 매체 측의 니즈가 있으면 협의가 열려있지만 아직 확정된 곳은 없다"며 "실시간 중계뿐 아니라 다양한 야구 콘텐츠를 제공할 예정이다. 야구 팬덤이 결집하는 효과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대영 한경닷컴 기자 kd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