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4일 개혁신당 이준석 공동대표가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낙연 공동대표의 발언을 듣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지난 14일 개혁신당 이준석 공동대표가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낙연 공동대표의 발언을 듣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는 21일 합당 철회를 선언한 이낙연 새로운미래 대표를 향해 "언제든지 통합의 정신으로 개혁신당에 다시 합류하길 기대하며 기다리겠다"고 말했다.

이준석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합당 과정에서 안타깝게도 5개 정파 중 새로운미래가 이탈해 국민에게 많은 심려를 끼쳤다"면서 이렇게 밝혔다.

그러면서 "개혁신당은 새로운미래 구성원이 통합의 대오에서 이탈한 것에 대해 안타까운 마음을 갖고 있다"고 덧붙였다.

앞서 개혁신당 공동대표를 맡았던 이낙연 대표는 4·10 총선 지휘권을 놓고 이준석 대표와 마찰을 빚다 전날 합당 철회를 전격 선언했다. 이낙연 대표는 자신이 이끌던 정당인 새로운미래로 돌아갔다.

이낙연 대표는 전날 새로운미래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신당 통합 좌절로 여러분께 크나큰 실망을 드렸다"며 "부실한 통합결정이 부끄러운 결말을 낳았다"고 했다.

이준석 대표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가 성찰해야 할 일이 많다. 감당할 수 없는 일을 관리할 수 있다고 과신했던 건 아닌지, 지나친 자기 확신에 오만했었던 건 아닌지, 오늘만큼은 앞으로에 대한 호언장담보다는 국민께 겸허한 성찰의 말씀을 올린다"고 했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