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방문규·이수정·전희경·윤상현 등 25명 단수공천 명단에
비례 최영희, 현역 중 첫 컷오프…분당을 김은혜-김민수 경선 전망
이재명-원희룡 빅매치 성사될듯…與, 인천 계양을에 元 단수공천(종합2보)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는 15일 원희룡 전 국토교통부 장관(인천 계양을)을 포함한 25명을 4·10 총선 단수공천 대상자로 선정했다.

계양을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지역구로, 이번 결정에 따라 원 전 장관과 이 대표의 맞대결 성사 가능성이 더욱 커졌다.

이 대표는 지난달 18일 기자간담회에서 '계양을에 그대로 출마하느냐'고 묻자 "지역구 의원이 지역구 그대로 나가지 어디 가나.

통상적 기준과 절차에 따라 생각해달라"고 답한 바 있다.

인천에선 원 전 장관을 포함해 윤상현 의원(동구·미추홀을), 배준영 의원(인천 중구·강화·옹진), 심재돈 전 당협위원장(동구·미추홀갑), 정승연 전 당협위원장(연수갑) 등 5명이 단수추천 대상이 됐다.

5개 지역구 모두 민주당이 차지해 여당에 '불모지'인 수원은 영입 인사로 출마한 방문규 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수원병)과 이수정 경기대 교수(수원정), 김현준 전 국세청장(수원갑) 등 3명을 단수로 추천했다.

성남에선 안철수 의원(분당갑)을 비롯해 장영하 전 판사(수정)와 윤용근 전 국민의힘 정책자문위원(중원)이, 안양에선 최돈익 전 당협위원장(만안)과 임재훈 전 대통령 직속 국민통합위원(동안갑)이 단수추천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의정부갑에 출마한 최영희(비례대표) 의원은 현역의원 중 첫 컷오프 사례가 됐다.

이 지역은 전희경 전 대통령실 정무1비서관이 단수추천을 받았다.

경기 지역의 단수추천자는 김종혁 전 중앙일보 편집국장(고양병), 전동석 전 경기도의회 의원(광명을), 최기식 전 당협위원장(의왕·과천), 곽관용 전 당협위원장(남양주을), 민주당에서 넘어온 조광한 전 남양주시장(남양주병)까지 총 14명이다.

전북은 비례대표 재선인 정운천 의원(전주을)을 비롯해 양정무 대통령 직속 국민통합위 전북협의회장(전주갑), 김민서 전 익산시의회 의원(익산갑), 문용희 전 전주 현대자동차 노조지부장(익산을), 최용운 전 인천펜싱협회 부회장(정읍·고창), 강병무 전 남원축협조합장(남원·임실·순창) 등 6명이다.

전날 면접을 마친 인천·경기·전북 55개 지역구 중 30개 지역구는 경선 또는 전략공천을 위해 후보 확정이 보류됐다.

경기 성남분당을에선 김은혜 전 대통령실 홍보수석과 김민수 당 대변인, 이상옥 예비후보 간 경선이 예상된다.

지난 총선에서 이른바 '호떡공천' 논란을 낳았던 인천 연수을(김기흥, 김진용, 민현주, 민경욱, 백대용)도 단수추천 대상 지역에서 제외됐다.

평택, 안산, 부천은 선거구 획정과 맞물려 발표가 늦춰진 것으로 알려졌다.

인구 증감에 따라 평택은 2곳에서 3곳으로 늘고, 안산과 부천은 각각 4곳에서 3곳으로 줄어들 가능성이 있다.

평택을은 현역 3선인 유의동 정책위의장의 지역구지만, 예비후보 4명이 더 도전한 상태다.

이들은 지역구가 '평택병'으로 분구되면 이곳에 출마할 것으로 보인다.

안산단원갑은 재선을 지낸 김명연 전 의원이 단독으로 공천을 신청했고, 안산상록갑은 장성민 전 대통령실 미래전략기획관 등이 신청했다.

한편, 경기 고양갑에 출마한 박성호 예비후보는 '부적격'으로 공천심사에서 배제됐다.

정영환 공관위원장은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행위가 언론에 다수 보도됐고, 허위 경력을 기재한 명함을 배포했다"고 사유를 설명했다.

공관위의 단수추천 지역 발표가 이틀째 이어지면서 이의 신청도 나오기 시작했다.

원 전 장관이 단수공천자로 선정되면서 계양을 공천에서 떨어진 윤형선 전 당협위원장은 이날 지역주민들에게 보낸 문자 메시지에서 "당의 고민을 이해하지만 오늘 발표는 예상하지 못했고 제 일부 지지자들은 '멘붕' 상태"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 지역 승리를 위해 필요한 저와 원 전 장관의 물리적 결합뿐 아니라 화학적 결합을 저해한 스마트하지 못한 공천 과정에 대해 이의 신청을 하고자 한다"며 "지역구 이동 문제나 제3지대 합류 등에 대해선 고민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정 위원장은 윤 전 위원장의 입장에 대해 "이해할만하다.

잘 도와서 모양새를 만들어내는 게 좋은데, 이의제기하는 건 자유"라며 "당 전체 차원에서 정무적 판단을 한 것이니 이의 제기가 오면 다시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전날 조광한 전 남양주시장이 단수공천자로 선정된 경기 남양주병의 신원철·정재준 후보도 여론조사, 당 기여도 등을 고려했을 때 조 전 시장 단수추천은 납득할 수 없다며 경선을 요구하는 이의 신청서를 공관위에 냈다.

이재명-원희룡 빅매치 성사될듯…與, 인천 계양을에 元 단수공천(종합2보)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