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리올림픽 5개월 앞 조직위원장 비리로 수사선상에
프랑스 파리 하계 올림픽을 5개월여 앞두고 올림픽 조직위원장이 수사선상에 오르는 악재가 터졌다.

6(현지시간) AFP 통신에 따르면 프랑스 금융검찰청(PNF)은 최근 토니 에스탕게 올림픽 조직위원장의 보수 지급 방식과 관련해 수사에 착수했다.

앞서 파리올림픽 조직위가 2018년 공개한 자료를 보면 에스탕게 위원장의 연봉은 세전 27만 유로(3억8천만원)로 책정됐다.

그러나 지난해 10월 한 탐사보도 매체는 에스탕게 위원장이 급여를 받는 대신 자신의 컨설팅 회사를 통해 조직위에 매달 비용을 청구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법에 규정된 비영리 단체장의 보수 상한선을 피하려고 이런 '꼼수'를 썼다는 게 의혹의 골자다.

관련 법에 따르면 비영리 협회나 단체장은 일반적으로 최저 임금의 4분의 3 수준으로 급여를 받게 돼 있다.

이에 관해 올림픽 조직위 측은 입장문을 내 "위원장의 보수 체계는 매우 엄격하게 규정돼 있고 보수 지급 조건은 관련 기관의 검증을 모두 거쳤다"며 검찰 수사를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을 보였다.

올림픽 조직위 관계자는 일간 르몽드에 "재정적 측면에서 보면 전적으로 상업적 수입으로 자금을 조달하는 만큼 보수 상한 규정을 받는 비영리 단체도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올림픽 조직위를 둘러싼 검찰 수사는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검찰은 지난해 10월 올림픽 조직위와 개막식 담당 이벤트 대행사 간 계약 뒷거래 의혹을 잡고 조직위 본부 등을 압수수색했다.

이에 앞선 지난해 6월에도 공적 자금 횡령 등의 의혹이 불거져 조직위와 올림픽 기반 시설 건설을 맡은 업체가 압수수색을 당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