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 혐오·세대 공감 주제…연사 7인 강연·대담 영상 등 8편 공개

재단법인 티앤씨재단은 5일 온라인 공감 콘퍼런스 '노시니어존(老 see:near zone) 우리의 미래를 미워하게 된 우리'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급격히 늙어가는 한국을 진단한다"…티앤씨재단, 콘퍼런스 열어
재단은 다양한 관점을 이해해보자는 취지로 정기적으로 주제를 정해 연사를 모아 '아포브(Another Point of View·APoV) 콘퍼런스'를 열고 있다.

이번 주제는 노인 혐오와 세대 공감이다.

재단은 고령화 문제에 주목했다.

재단은 "갈수록 커지는 부양 부담은 세대 갈등과 노인 혐오를 유발하고 있으며 점차 늘어가는 노인 인구로 인해 해결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콘퍼런스 제목 '노시니어존'은 늙음을 뜻하는 한자 '노'(老)와 가까운 곳을 둘러본다는 의미의 '시니어'(see near)를 합쳐 만들었다.

일부 상점에서 '노인 출입금지'라는 뜻으로 사용되는 신조어 '노시니어존'에서 착안한 것이다.

노년의 삶을 우리 모두에게 가까이 다가올 일로 바라보고, 이를 통해 세대 간 공감을 모색해 보자는 의미라고 한다.

티앤씨재단은 이날부터 매일 유튜브 채널에서 작가, 영화평론가, 사회학자, 사회복지학자, 전문의, 경제학자, 고인류학자 등 연사 7명의 통찰이 담긴 강연과 대담 영상 총 8편을 순차적으로 공개한다.

도서 '시대예보'를 통해 '핵개인의 시대'를 예상한 송길영 작가는 구정우 성균관대 사회학과 교수와 대담을 통해 노인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와 세대 갈등이 생기는 원인을 짚어가며 해결책을 찾아 나선다.

김혜리 영화평론가는 영화 속에서 그려지는 고령화 사회를 소개한다.

특히 일본 정부가 복지 부담을 줄이려 75세가 된 노인의 자살을 권고한다는 내용의 영화 '플랜75'를 통해 생각해 볼 문제를 제기한다.

남궁은하 이화여대 사회복지학과 교수는 노인 빈곤율과 자살률 등 통계 수치로 고령화의 현주소를 분석하며, 모든 연령층이 행복한 사회를 만들기 위한 방안을 역설한다.

김희영 재단 대표는 "연령 차별과 세대 간 갈등은 곧 초고령사회로 진입하는 우리에게 점점 더 위급하고 심각해질 문제"라며 "이번 콘퍼런스가 노년을 바라보는 우리의 관점에 대해서도 세대 간 공감을 이끌어내고 긍정적인 변화를 만들어갈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