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일 ‘2024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 시상식이 진행됐다.

한국소비자브랜드위원회가 주최하고 한국소비자포럼, 한국경제신문이 주관하는 ‘2024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은 매년 한 해를 이끌어갈 기대되는 브랜드를 대규모 소비자 조사를 통해 직접 선정하는 브랜드 어워즈이다.

금번 소비자 조사는 국내, 중국, 베트남 아시아 3개국에서 진행됐다.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은 매년 조사시기마다 많은 화제를 불러모았는데, 특히 올해는 베트남 부문이 신설되어 더욱 이목이 집중됐다. 이번 3개국 조사에서는 288만7380명이 참여하여 1975만534건의 대규모 조사건수를 기록했다.

수많은 별 중 특별한 의미를 담은 별자리처럼, 브랜드만의 빛으로 그리고 자신만의 의미로 소비자들 마음 깊이 새겨진 브랜드는 무엇일까. 2024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 기업 및 인물문화 부문에서는 182개의 브랜드가 ‘2024년을 이끌어갈 기대되는 브랜드’로 최종 선정됐다.

다음은 패션/레저 부문 수상자의 인터뷰다.
웰메이드 인디안 (신사복 부문 1위) – 박이라 대표
웰메이드 인디안은 고객 여러분의 사랑으로 성장해온 대표적인 장수 브랜드인데요. 50주년을 맞이하는 올해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을 받게 되어 더욱 큰 영광입니다. 이 자리를 빌어, 지난 50년간 세정과 함께해 주신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 인사를 전합니다. 저희 임직원은 ‘나는 나의 혼을 제품을 싣는다’는 창업 이념을 실천하고 고객의 소리에 귀기울여 옷 그 이상의 가치를 전하고자 노력해 왔습니다. 고객 여러분의 사랑으로 키워주신 웰메이드 인디안이 50년을 넘어 100년 이상 옷의 가치를 전달하며 국민 브랜드의 명성을 이어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노스피크 (캠핑용품 부문 1위) – 강현수 과장
우선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 4년 연속 캠핑용품 부문 수상하게 돼서 굉장히 기쁘고 감사의 말씀 드리고요. 앞으로 다양하고 퀄리티 좋은 제품으로 고객님들께 보답하는 브랜드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겨울 캠핑은 감성 캠핑이라 많이들 하시는데 사실 겨울 캠핑 제일 중요한 게 안전이에요. 화기류나 난로류 많이 사용하실 텐데 항상 안전 주의하셔서 안전하고 건강한 캠핑 생활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베베드피노 (유아동복 부문 1위) – 고경희 부장
4년 연속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으로 선정해 주신 소비자 여러분들께 너무 감사드립니다.올해로 10주년을 맞이한 베베드피노는 아이들에게 동화와 같은 설렘과 행복을 주는 브랜드입니다.2024년에도 더 큰 감동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젝시믹스 (애슬레저룩 부문 1위) – 강교혁 그룹장
우선 전통과 권위를 자랑하는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의 국내 부문을 3년 연속 수상하게 돼서 너무 영광스럽게 생각하고요. 특히나 소비자분들이 직접 뽑아주신 상이라고 해서 더 의미가 남다른 것 같습니다. 2016년도에 런칭한 젝시믹스는 많은 소비자분들의 선택을 받으면서 2020년도부터는 맨즈, 골프, 키즈, 슈즈까지 카테고리 다각화를 시도하면서 이제는 남녀노소 모두가 즐겨찾는 국민 애슬레저 브랜드가 된 것 같습니다. 요가나 필라테스 클래스 같은 다양한 운동경험을 제공하고 소비자분들이 운동 문화에 좀 더 가까이 다가설 수 있도록 선도하는 기업으로 자리매김하는 것 같습니다. 아울러 앞으로도 젝시믹스가 고객의 가치를 최우선으로 하는 기업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디디에두보 (주얼리 부문 1위) – 박미주 대표
지난해에 이어 올 한 해를 이끌어갈 가장 사랑받는 주얼리 브랜드로 디디에두보를 선택해 주신 소비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디디에두보는 프렌치 감성의 데미파인 주얼리 브랜드로 센슈얼한 여성의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다양한 컬렉션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지난 11년 동안 매 시즌 여러분들의 그런 사랑으로 브랜드가 많이 성장했었고요. 또 올 한 해도 더욱더 빛나는 브랜드가 될 수 있도록, 여성들의 로망이 되는 브랜드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탑텐 (SPA브랜드 부문 1위) – 강석균 탑텐, 탑텐키즈 사업본부장
신성통상 탑텐은 국내 SPA브랜드로서 올해 매출 1조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고객님들께 많은 사랑을 받고 또 합리적인 가격대로 더 큰 기쁨을 드리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는데 올해부터는 고객님들의 일상을 고급스럽게 해드리는 좋은 브랜드가 되기 위해서 더 노력하겠습니다.

르투아 (비즈니스캐주얼(여성) 부문 1위) – 이진아 팀장
르투아는 프랑스어로 완벽을 뜻하는 숫자 3을 의미하는 브랜드고요. 타임리스, 에센셜, 프리미엄이라는 3가지 가치를 추구하는 브랜드입니다. 르투아가 추구하는 가치에 걸맞게 앞으로 향후 시간이 흘러도 변치 않는 스타일에 프리미엄이라는 가치를 더해 고객께 다가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코데즈컴바인이너웨어 (언더웨어 부문 1위) – 백명곤 대표
저희 브랜드가 소비자들이 직접 뽑아주신 이 상을 수상하게 돼서 그만큼 더 의미가 더 깊고요. 무게감 또한 크게 와닿는 것 같습니다. 저희 브랜드가 소비자가 인정하는 대한민국 대표 언더웨어 브랜드로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은 언제나 정직하고 올바른 제품만을 만든다는 모토 아래 모든 임직원들의 끊임없는 노력이 있었기에 가능했던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최고의 만족을 위해서 끊임없이 노력하고 고민하는 코데즈컴바인이너웨어가 되겠습니다.

탑텐키즈 (아동SPA 부문 1위) – 강석균 탑텐, 탑텐키즈 사업본부장
탑텐키즈는 저희가 엄마의 마음으로 옷을 정성스럽게 만들어서 고객분들에게 전달한다는 브랜드 철학을 가지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탑텐과 탑텐 키즈는 고객님들의 일상을 고급스럽게 만들어드리는 브랜드가 되기 위해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폴햄 (베이직캐주얼 부문 1위) – 엄상용 상무
폴햄이 런칭한 지 20년 된 브랜드입니다. 이제껏 고객의 사랑을 받아서 이렇게 수상을 한 것 같습니다. 고객의 니즈에 맞춰서 고객이 원하는 상품과 가치있는 상품을 고객의 눈높이에 잘 맞춰서 했던 게 고객의 사랑을 받았던 비결인 것 같습니다. 향후 고객에게 20년 동안 보답하는 큰 브랜드로 만들겠습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