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만기 무역협회 부회장(왼쪽)이 제리 칼 공화당 의원(오른쪽)과 악수하고 있다.   /무역협회 제공
정만기 무역협회 부회장(왼쪽)이 제리 칼 공화당 의원(오른쪽)과 악수하고 있다. /무역협회 제공
“‘한국 동반자 법안’ 통과가 꼭 필요합니다.” 한국무역협회 대미 사절단이 미 하원 의원회관을 방문한 지난 17일, 정만기 무협 부회장은 “한국의 반도체, 배터리 제조 기업들이 미국 공장을 가동하면서 엔지니어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한시적이라도 한국에서 전문 인력을 데려올 수 있도록 법안을 통과시켜 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대해 제리 칼 공화당 의원은 “의회 통과를 적극 지원하겠다”고 답했다.

이번 대미 사절단은 정 부회장을 비롯해 박태성 한국배터리산업협회 부회장, 변영만 한국철강협회 부회장, 김민석 한국항공우주산업진흥협회 부회장, 서정란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 상무 등으로 구성됐다. 미 의회와 상무부를 잇따라 방문해 한국에 우호적인 법안 통과 등 현안에 대해 협의했다.

사절단은 친한파로 알려진 칼 의원과 미셸 스틸 의원 등 2명의 공화당 의원과 면담했다. 이 자리에서 정만기 부회장은 “한국 기업들이 미국에서 성공할 수 있도록 도와달라”며 한국 동반자 법안 통과를 호소했다. 매년 1만5000명의 한국 전문인력에게 비자를 발급해주는 것이 법안의 골자다.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SK온 등 배터리 3사가 미국에서 가동할 공장만 12개에 달한다. 삼성전자는 미국 텍사스에 11개의 반도체 공장을 신설할 계획이다.

배터리산업협회는 ‘해외우려기관’ 규정을 신축적으로 운영해 줄 것을 미 상무부에 요청했다. 박태성 부회장은 “미국 내 전기차 생산에 필요한 흑연의 수입처를 중국 이외로 다변화하는 데 아직 시간이 필요하다”고 전달했다. 미국은 전기차 생산에 필요한 광물을 중국에서 수입할 경우 해당 기업을 해외우려기관으로 지정해 세액공제 대상에서 제외하고 있다.

이에 대해 헤드 에번스 차관보는 “에너지부 등 타 부처의 협조가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타 부처와 적극 협의해가면서 애로 해소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성상훈 기자 upho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