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소개팅 애플리케이션(앱) 사용자는 남성이 훨씬 많지만, 사용 시간은 오히려 여성이 남성의 두 배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31일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이하 와이즈앱)에 따르면 지난 8월 기준 국내 소개팅(데이팅) 앱 설치자 수는 '틴더'(42만명), '위피'(33만명), '글램'(28만명) 등 순으로 많았다.

실사용자도 틴더(24만명)가 가장 많았다. 하지만 틴더의 실사용률(56.2%)은 '남녀공학'(84.5%), '너랑나랑소개팅'(74.1%), '앙팅'(66%)에 뒤졌다.
주요 데이팅앱 성별·연령대별 월평균 사용 시간. 사진=와이즈앱
주요 데이팅앱 성별·연령대별 월평균 사용 시간. 사진=와이즈앱
와이즈앱은 설치·사용자 기준 1∼3위인 틴더·위피·글램 등 주요 소개팅 앱에서 남녀 사용자 비중이 8대 2 수준인 것으로 조사됐다.

월평균 사용 시간은 틴더(2시간 56분)와 글램(2시간 42분)이 약 3시간에 달했고, 위피(1시간 27분)는 1시간 30분가량으로 집계됐다.

성별에 따른 월평균 사용 시간은 여성(3시간 56분)이 남성(2시간)의 약 2배에 달했다. 연령대별로는 20대(2시간 49분), 40대(2시간 23분), 30대(1시간 58분) 등 순으로 많았다.

주요 앱의 단독 사용률은 최소 63% 이상으로, 여러 개의 앱을 중복해 사용하기보다 주로 사용하는 앱 한 가지만 사용하는 경향을 보였다고 와이즈앱은 설명했다.

사용자가 증가하고 다양한 앱이 출시되면서 소개팅 앱을 통한 '로맨스 스캠'도 기승을 부리고 있어 사용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로맨스 스캠은 연애를 뜻하는 '로맨스'와 신용 사기를 의미하는 '스캠'의 합성어다.

지난달 소개팅 앱에서 만난 남성 7명을 속여 30억원 상당을 가로챈 사기 혐의로 40대 여성이 구속됐다. 피해 남성 중 한 명은 퇴직금까지 준 뒤 극단적인 선택을 하기도 했다. 지난 6월에는 여성인 척하며 남성의 돈을 가로챈 사기 혐의로 기소된 20대 남성이 500만원의 벌금형을 선고받았다. 그는 인터넷에서 검색한 여성 사진을 소개팅 앱 얼굴 사진으로 저장한 뒤 채팅을 걸어오는 남성들에게 자신이 마치 사진 속 여성인 것처럼 환심을 산 것으로 드러났다.

2012년 출시돼 국내뿐 아니라 세계적으로 대표적인 데이팅 앱으로 성장한 틴더는 로맨스 스캠이 사회적인 문제로 비화하자 호주와 뉴질랜드에 신분증을 활용한 신원 인증 기능을 도입했다. 한국에는 내년 도입을 계획하고 있다.

위피의 운영사 엔라이즈는 "전화번호 인증을 통해 본인 확인을 하고 있다"며 "불건전 사용자의 유입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반드시 얼굴이 나온 사진 3장을 등록하도록 요구한다"고 소개했다.

신민경 한경닷컴 기자 radi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