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가 20일 한 유튜브 방송에서 같은 당 안철수 의원을 비난하며 욕설을 뱉어 논란이 일고 있다.

이 전 대표는 이날 JTBC 유튜브 채널 '장르만 여의도' 생방송에 패널로 출연했다. 방송 중 진행자가 '정말 정치를 하면 안 되는 사람'으로 4가지 보기 사례를 제시하자 이 전 대표는 안 의원을 암시하는 내용인 '복국집에서 시끄럽게 남 욕하다가 조용히 좀 하세요 라는 면박 들은 사람'을 꼽았다.

이는 지난달 6일 이 전 대표와 안 의원이 국회 인근 식당에서 각자 식사하던 중 신경전을 벌인 사건과 관련이 있다. 당시 이 전 대표는 옆에서 밥을 먹던 안 의원이 자신에 대한 험담을 늘어놓자, "안철수씨 조용히 하세요"라고 고함 친 바 있다.

이 전 대표는 안 의원의 실명을 따로 언급하지 않았다. 하지만 "옆에 없으면 밥 먹으면서 그러고 다녀도 되느냐. 그냥 도덕이 없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목소리가 그렇게 컸나'라는 질문에는 "앵앵거리지 않나"고 비꼬았다.

이후 문제의 발언이 나왔다. 이 전 대표는 김무성 전 새누리당 대표를 거론하며 "예를 들어 김무성 대표였다면 '준석이 금마 어제 그래가지고 이랬다'고 할 텐데, (안 의원은) '이준석이가' 이러는데 밥이 넘어가냐고, 이 XX가"라고 했다.

이 전 대표와 안 의원의 악연은 2016년부터 이어졌다. 20대 총선 때 노원병에서 소속 정당을 달리해 맞붙으면서다. 최근에는 안 의원이 서울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유세 과정에서 불거진 '욕설 논란'과 관련해 이 전 대표가 허위 사실을 퍼뜨렸다며 이 전 대표 제명 서명운동을 벌이며 갈등이 극에 달하기도 했다. 당시 안 의원은 유세 과정에서 "XX하고 자빠졌죠"라고 실언했다.

생방송 출연 후 욕설 논란이 확산되자 이 전 대표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안 의원에게 사과했다. 이 전 대표는 "방송에서 안 의원과의 복국집에서 있었던 일화를 재현해서 현장 반응을 설명하다가 '새끼'라는 표현이 들어갔다"며 "안 의원에게 죄송하게 생각한다. 제 부주의이고 불찰"이라고 말했다.

신현아 한경닷컴 기자 sha0119@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