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인사이트 12월 19일 오후 4시 25분
사진=다올투자증권
사진=다올투자증권
다올투자증권 2대 주주인 김기수 프레스토투자자문 대표가 19일 최대주주인 이병철 다올금융그룹 회장에게 “연봉을 하향 조정하고 회사 자본을 선제 확충하라”는 내용의 주주서한을 보냈다.

김 대표는 주주서한에서 “시장에서 다올투자증권의 유동성 대응력에 지속적인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며 “더 큰 위기를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서 유상증자 등 대주주의 선제 자본 확충이 필요하다”고 요구했다. 향후 나타날 수 있는 위기 상황을 선제 대비해야 한다는 의미다.

대주주 책임론도 제기했다. 김 대표는 “이 회장은 경영 악화에 따른 책임을 지고 내년 연봉을 대폭 하향 조정해야 한다”며 “다올투자증권 내부 규정에 따라 성과급 일부를 반환하고, 이연된 성과보수가 있으면 이 역시 삭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올해 실적 악화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것이다. 이 회장은 황준호 사장과 함께 다올투자증권 대표이사를 맡고 있다.

이날 주주서한은 앞으로 김 대표가 이 회장 측에 공세적으로 나서겠다는 의사 표시로 해석됐다. 다올투자증권은 직접적인 대응을 자제하고 있다. 김 대표 측은 지난 4월 ‘차액결제거래(CFD) 사태’로 다올투자증권 주가가 폭락하자 회사 지분 14.34%를 사들이며 2대 주주로 올라섰다. 9월엔 주식 보유 목적을 ‘경영권 영향’으로 변경했다. 현재 이 회장 측(25.19%)과 김 대표 측 지분율 격차는 10.85%포인트다.

박종관 기자 pj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