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비엘러먼트 배경정 대표, 2023나노 융합 성과전 국무총리상 표창
케이비엘러먼트 배경정 대표가 11월 30일 산업통상자원부가 광교 차세대융합기술원에서 개최한 '2023 나노융합성과전'에서 비산화그래핀 양산에 성공한 기여를 인정받아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했다.

'2023 나노융합성과전'은 올해로 12회째를 맞이하며 나노기술과 타 산업간 융합과 산ㆍ학ㆍ연 교류 및 협력 확대를 촉진하기 위한 행사로 개최되었다.

국무총리상을 수상한 배경정 대표는 "꿈의 소재라 불리는 그래핀은 뛰어난 성능을 가진 소재이나 환경문제와 복잡한 공정과정으로 인한 높은 단가로 상용화가 어려운 분야지만 소재의 개발이 산업의 현안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다는 사명감으로 '그래핀' 생산에 매진해 왔다"며 "공장을 설립하고 그래핀을 생산하기 위해 허가와 승인을 받는 데만 14개월이 걸렸다. 2022년 5월초 에서야 화학업종 최종 인허가를 받고 비산화 그래핀 대량 생산을 시작할 수 있었다. 그 긴 시간동안 함께 해 준 임직원 및 자금 지원을 도와준 기관 및 투자사 모두에게 감사하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그러면서 앞으로 그래핀 상용화를 통해 소재기업으로서 국내를 넘어 글로벌 1위 기업으로 도약할 때까지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케이비엘러먼트가 생산하고 있는 '비산화 그래핀'은 공기 중의 질소 가스를 포집해 섭씨 1만 4,000도의 플라즈마를 만들어 여기에 미세한 흑연 가루를 흘려 대기 플라즈마와의 반응을 통해 그래핀을 생산한다. 화학물질 투입이 전혀 없는 혁신적인 공정과정으로 환경문제, 원가절감 2가지 문제를 동시에 해결하며 균일한 사이즈의 우수한 품질의 비산화 그래핀 생산이 가능하다.

비산화그래핀 생산 뿐만 아니라 그래핀 분산기술을 통해 다양한 분야에 응용, 제품화를 진행 중이며 디스플레이 공정에 적용하는 대전방지제를 비롯 자동차 방열 복합소재, 특히 현재는 2차 전지 열폭주 지연을 위한 연구에 집중하고 있다라고 케이비엘러먼트 담당자가 언급했다.

이 날 배경정 대표 외 대통령 표창에는 나노분말소재의 기술개발 및 국산화에 기여한 석경에이티 임형섭 대표가 수여 받았고 산업부장관 표창에는 김유선 LG이노텍 책임, 유종호 롯데에너지머터리얼즈 상무, 김효진 대구테크노파크 센터장, 홍성우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수석이 수여 받았다.


박준식기자 parkjs@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