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기전투기 2차는 예상대로 미국산 스텔스기 F-35A
군 대형수송기 2차 기종에 미국산 아닌 브라질산 '깜짝 선정'(종합)
우리 공군이 사용할 대형 수송기를 추가 도입하는 사업에서 브라질 엠브라에르의 C-390이 깜짝 선정됐다.

방위사업청은 4일 오후 용산 국방부 청사에서 열린 제157회 방위사업추진위원회에서 대형 수송기 2차 사업의 기종으로 C-390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2차 사업 기간은 2026년까지이며, 사업비는 7천100억원이다.

1차 사업에선 미국 록히드마틴의 C-130J가 선정됐으며, 2차 사업에선 C-130J와 유럽 에어버스의 A400M이 C-390과 경쟁했다.

1, 2차 사업의 기종이 다른 것은 이례적인 일로 평가된다.

이번 2차 사업에서도 C-130J가 선정될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했다.

방사청 관계자는 방추위 후 기자들과 만나 "비용과 성능, 운용적합성, 절충교역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했다"면서 "비용과 성능에선 별 차이가 없었고, 계약 조건과 절충 교역, 국내 업체 참여에서 의미 있는 차이가 있었다"고 C-390이 선정된 이유를 설명했다.

엠브라에르와 록히드마틴은 각각 국내 업체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대형 수송기 2차 사업에 뛰어들었다.

엠브라에르 컨소시엄에는 국내 3개 업체가 참여했고 부품 제작 등 국내 방산업체가 참여하는 물량의 가치는 1억3천500만달러로 평가됐다.

록히드마틴 컨소시엄에는 국내 방산업체 1개사만 참여했고, 국내 업체 참여 물량의 가치도 1억2천900만달러로 엠브라에르 컨소시엄보다 적었다.

에어버스는 국내 업체와 컨소시엄을 구성하지 못했다.

방사청 관계자는 "컨소시엄 방식은 이번에 처음 시도했다"면서 "한국 방산업체들이 글로벌 대기업의 공급망에 들어가기 상당히 어려웠는데 이번 컨소시엄으로 부품 생산이 가능해졌다"고 설명했다.

엠브라에르의 C-390은 브라질을 포함해 오스트리아, 포르투갈, 헝가리, 네덜란드 등 7개국에서 수송기로 사용되고 있거나 사용될 예정이라고 방사청 관계자는 덧붙였다.

차기 전투기(F-X) 2차 사업 기종은 1차 사업 때와 마찬가지로 미국 록히드마틴이 제작하는 스텔스기 F-35A로 결정됐다.

차기 전투기 사업은 한국형 3축 체계 중 '킬체인' 핵심 전력인 고성능 스텔스 전투기를 국외 구매하는 사업이다.

한국형 3축 체계란 적 미사일의 발사 징후를 사전에 포착해 발사 전에 제거하는 킬체인에 한국형 미사일방어체계(KAMD)와 대량응징보복(KMPR)을 더한 개념이다.

앞서 차기 전투기 1차 사업에 따라 F-35A 40대가 도입돼 작년 1월 배치 완료됐다.

2차 사업으로 추가 도입되는 F-35A는 20대로, 사업 기간은 2028년까지다.

방사청은 "고성능 스텔스 전투기를 추가 확보해 핵·미사일 등 비대칭 위협에 대한 독자적 대북 억제 및 대응능력을 증대시키고, 이에 더해 전면 도장 능력을 포함한 국가급 창정비 능력을 구축해 항공기 가동률 향상과 운영유지비 절감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군 대형수송기 2차 기종에 미국산 아닌 브라질산 '깜짝 선정'(종합)
이날 방추위에선 K21 보병전투차량 4차 양산계획과 소형무장헬기(LAH) 2차 양산계획도 심의, 의결됐다.

K21 보병전투차량은 기존 장갑차 K200A1을 대체하는 기종이다.

소형무장헬기 양산사업은 기존 육군 헬기 '500MD'와 'AH-1S'의 대체 전력으로 운용될 소형무장헬기를 생산하는 사업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