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사표 수리해선 안 돼"…"탄핵 회피용 꼼수·뺑소니" 비판도
민주 "이동관 탄핵 절차 진행"…李 사표 수리여부 변수
더불어민주당은 1일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에 대한 탄핵소추 절차를 계획대로 진행하겠다며 윤석열 대통령에게 이 위원장 사표를 수리하지 말 것을 촉구했다.

강선우 대변인은 이날 최고위원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이동관 위원장 탄핵은 진행한다는 것이 기본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 위원장의 사의 표명과 관련해 민주당은 대통령이 사표 수리를 하지 말라는 입장"이라고 덧붙였다.

민주당은 이날 오후 예정된 국회 본회의에서 이 위원장의 탄핵안을 처리할 계획이었으나 이 위원장 사의 표명으로 변수가 생겼다.

이와 관련, 강 대변인은 "이 위원장의 사표 수리 여부가 아직 결정이 안 됐다"며 "상황 변화가 있으면 그것(변화된 방침) 또한 같이 브리핑하겠다"고 했다.

앞선 최고위원회의에서는 사의를 밝힌 이 위원장에 대한 비판이 터져 나왔다.

서영교 최고위원은 "꼼수 사의를 비판하지 않을 수 없다"며 "국민의힘과 대통령이 '이동관 방탄'을 위해 온몸을 던지고 있는 것에 대해서 차곡차곡 잘못된 일로 가고 있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지적했다.

고민정 최고위원도 "탄핵을 회피하고 방송장악을 완료하겠다는 의도로 범죄를 저지르고 '먹튀' 하겠다는 것이냐"라며 "대통령은 국회의 탄핵 절차가 들어간 만큼 사표를 재가해서는 안 될 것"이라고 촉구했다.

민주당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의원들은 국회 기자회견에서 "온갖 불법을 저질러놓고 탄핵안이 발의되자 이제 와 뺑소니를 치겠다는 것"이라며 "윤석열 대통령이 이동관의 사의를 수리한다면 범죄 혐의자를 도피시켜주는 것과 마찬가지이고, 뺑소니를 방조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윤건영 의원은 페이스북에 "이 위원장의 사의 표명은 오히려 모든 수단과 방법을 총동원해서 방송 장악을 하겠다는 의지의 표현으로 보인다"며 "용산 대통령실은 자신들의 잔기술이 통할 것이라 믿는 것 같지만, 절대 그렇게 되지 않을 것"이라고 적었다.

민주 "이동관 탄핵 절차 진행"…李 사표 수리여부 변수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