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기평, 다올투자증권 신용등급 전망 '안정적'→'부정적' 하향
한국기업평가(한기평)는 29일 다올투자증권의 기업신용등급(ICR) 및 무보증사채 등급과 전망을 기존 'A·안정적'에서 'A·부정적'으로 하향했다고 밝혔다.

한기평은 평가의견 보고서에서 "투자은행(IB) 수익 급감과 대손비용 확대로 영업실적과 수익성이 크게 저하됐다"며 "자본적정성 지표가 저하 추세에 있다"고 하향 이유를 설명했다.

그러면서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익스포저(위험노출액)의 건전성 부담이 있어 유동성 대응력을 관찰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한기평에 따르면 다올투자증권은 올해 3분기까지 IB 수익이 작년 동기 대비 85% 감소한 269억원을 기록했고, 대출채권매각·평가손실 확대, 조달비용 증가, 자회사 배당수익 감소 등으로 영업순수익이 작년 동기 대비 1천685억원 감소한 631억원에 그쳤다.

올해 9월 말 기준 수정순자본비율(NCR)과 순자본비율이 각각 172.7%, 274.3%로, 2020년 말 각각 280.5%, 403.9% 대비 크게 하락하는 등 자본적정성 지표도 저하된 것으로 나타났다.

한기평은 "올해 250억원 규모 후순위사채 발행과 위험액 축소에도 불구하고 다올인베스트먼트 매각에 따른 연결자본 감소와 이익 창출력 저하로 자본적정성 저하 추세가 지속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9월 말 기준 우발채무 규모는 5천554억원, 부동산PF 관련 우발채무·기업여신 규모는 4천829억원으로 집계돼 양적 부담이 있으며, 중·후순위와 브릿지론 비중을 고려할 때 질적 위험도 높은 수준이라고 짚었다.

한기평은 "올해 들어 자금시장이 다소 안정화된 가운데 다올인베스트먼트 매각대금 유입과 회사채 발행을 통한 조달구조 장기화 노력으로 유동성 부담은 완화됐으나 자본시장 유동성 경색 재현 시 부담이 재차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며 "유동성 대응력에 대해서는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