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법무부 장관(왼쪽) 부인 진은정 변호사. 사진=뉴스1
한동훈 법무부 장관(왼쪽) 부인 진은정 변호사. 사진=뉴스1
한동훈 법무부 장관은 배우자 진은정 변호사의 대한적십자사 봉사활동 사진 보도 후 일부 인사들이 '언론을 부르거나 사진을 뿌린 것'이라는 추측을 제기하자 "사실무근"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한 장관 측은 지난 16일 기자들에게 보낸 입장문에서 "일부 민주당 측 인사들이 방송과 SNS 등에서 '한 장관 측에서 언론을 부르거나 사진을 뿌린 것'이라는 근거 없는 추측을 마구 유포하고 있다"며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이어 "배우자는 역대 정부 국무위원들 배우자들이 통상적으로 해 온 봉사활동 행사에 현직 국무위원 배우자로서 참여한 것이고 그날 이전 월례 봉사에도 다른 국무위원 배우자들과 함께 정기적으로 참여해 왔다"며 "언론에서 자발적으로 보도한 것일 뿐"이라고 덧붙였다.
 '2023 사랑의 선물' 제작하는 한동훈 장관 부인 진은정 변호사 . 사진=연합뉴스
'2023 사랑의 선물' 제작하는 한동훈 장관 부인 진은정 변호사 . 사진=연합뉴스
앞서 진 변호사는 전날 서울 중구 대한적십자사 서울사무소에서 열린 '2023 사랑의 선물' 제작 행사에 참석했다가 많은 언론에 포착됐다. 한 장관이 취임한 지 1년 6개월 만에 처음 모습을 드러낸 것이라, 더욱 관심이 쏠렸다.

행사에는 장·차관 배우자, 금융기관장·공공기관장 배우자, 15개국 주한 대사 배우자 등 70여명도 참여했지만, 진 변호사에게 스포트라이트가 집중됐다. 정치권에서는 진 변호사의 공개 행보를 두고 한 장관의 내년 총선 출마 가능성을 점치는 반응이 나왔다.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는 이날 YTN 뉴스라이더에서 "국무위원 배우자들이 봉사활동 하는 건 늘 있던 일이라 하더라도 왜 모든 언론이 주목해서 진 변호사의 사진을 찍어서 냈을까"라며 "진 변호사도 굉장히 그걸 예상한 듯 준비한 모습으로 보인다. 사진을 보면 어느 정도 공적인 활동을 예상하고 있는 것이 아닐까 생각된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김남국 무소속 의원도 페이스북에서 "제2의 김건희 여사님인가. 도대체 언제부터 언론에서 이름도 모르는 장관 부인의 봉사활동까지 챙겼는지 모르겠다"며 "작지만 레임덕을 알리는 신호 같다"고 주장했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