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개월 소모전 따른 '고육책'…여성 대상 군사훈련 단체도 활성화
60세 여성도 입대…'병력부족' 우크라, 여성 전차병도 가능
러시아에 맞서 20개월 넘게 전쟁을 벌이고 있는 우크라이나가 병력 부족 문제 해결을 위해 더 많은 여성을 동원하기 위한 방안들을 추진하고 있다.

8일(현지시간) 미국 일간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러시아의 침공 이후 우크라이나는 여성의 입대 연령과 보직 등에 대한 여러 제한을 단계적으로 철폐했다.

여성도 전차병, 기관총 사수, 저격수, 트럭 운전사 등 역할을 맡을 수 있게 했고, 여성의 입대 연령 상한선도 기존 40세에서 남성과 동일한 60세로 높였다.

또한 여성이 의무 징집 대상은 아니지만, 의료 훈련을 받은 여성은 징병 대상자로 등록하도록 하는 법률도 지난달 시행됐다.

러시아와의 전면전 초기에는 여성들이 준군사조직원으로서 전투에 참여하는 경우가 많았으나 이제는 정규군으로 활동할 수 있는 길이 크게 확대된 것이다.

이에 따라 현재 군 복무 중인 여성은 러시아의 침공 전인 2021년에 비해 약 40% 증가한 4만3천 명에 달하게 됐다.

아울러 이들 중 일부는 남동부 전선에서 실제 전투에 참여하고 있다고 우크라이나 국방부는 설명했다.

이 같은 움직임은 지난해 2월 24일 시작된 전쟁이 20개월 넘게 이어진 데다 최근에는 치열한 참호전으로 병력 손실이 극심해진 데 따른 '고육책'으로 풀이된다.

미국 등 서방이 우크라이나에 첨단 무기와 탄약을 꾸준히 지원하고 있지만 이를 운용할 병력은 오로지 우크라이나 내에서 동원해야 하기 때문이다.

게다가 우크라이나의 인구는 약 3천700만 명으로 1억4천만 명이 넘는 러시아에 비해 3분의 1에도 미치지 못한다.

이미 우크라이나 남성은 지난 8월부터 무증상 결핵, 인체면역결핍바이러스(HIV), 간염을 앓고 있어도 징병 대상자로 분류됐다.

여성들의 군 복무가 확대되면서 여성을 위한 군사 훈련을 제공하는 자원봉사 단체도 활성화됐다.

비정부기구(NGO)로서 여성에 대한 훈련을 지원하는 '우크라이나 발키리야'의 창립자 댜르야 트레부크는 "여성은 여성성을 유지하면서도 남성과 동등하게 싸울 수 있다"며 "전사의 성별은 중요하지 않다"고 말했다.

60세 여성도 입대…'병력부족' 우크라, 여성 전차병도 가능
훈련에 참여한 올라 바흐마토바(46)는 "아무도 참호에서 싸우고 싶어 하지 않는다.

그건 당연한 일"이라면서도 "하지만 내가 아니면 누가 하겠나.

이제는 이해할 수 있다"고 말했다.

특히 여성들은 이번 전쟁 들어 중요성이 커진 드론 조종사로서의 가능성을 인정받고 있다.

드론 조종에 있어서는 남녀의 신체적 차이가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평가 덕분이다.

여성 드론 조종사를 양성하는 '필로테시 그룹'의 창립자 발레리 보로비크는 "드론을 조종할 수 있는 여성이라면 필요하다면 당장 내일이라도 드론으로 포병 사격을 유도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보로비크는 패션쇼 주최자가 여성 드론 조종사 모집을 도왔으며, 첫 번째 수료생 중에는 모델과 배우도 있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이들 중 3분의 1이 실제 군에 입대했다고 덧붙였다.

지난해 의과대학을 졸업해 징병 대상자로 등록해야 하는 알리나 부드뇨바(24)는 드론 조종술 훈련에 대해 "군에 소집될 수 있기 때문에 전선에서 쓸 수 있는 기술을 익히고 싶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