징계당사자 잇단 반발에 지도부도 불쾌감…혁신위, 내일 '대사면' 공식 건의 전망
홍준표 "모욕주고 사면?"…與지도부 "신당 명분 쌓기?"
국민의힘 혁신위원회가 이준석 전 대표와 홍준표 대구시장 등에 대한 징계 일괄 해제 건의를 추진하는 가운데 29일에도 당사자의 반발이 이어졌다.

홍 시장은 이날 페이스북에서 "권력의 힘으로 당 대표가 되더니 헛된 꿈을 꾸기 시작하면서 나를 잠재적 경쟁자로 보고 상임고문 해촉하고 말도 안 되는 사유를 들어 징계하는 모욕을 주고 이제 와서 사면하겠다는 제스처를 취한들 내가 그걸 받아 주겠나"라며 거듭 강하게 반발했다.

그는 특히 "영남 안방 방구석 4선으로 총선 지휘할 역량이 되겠나.

분수 모르고 날뛰면 황교안 시즌2가 된다"며 김기현 대표를 원색적으로 비난하기도 했다.

홍 시장은 또 "총력을 다해도 이기기 힘든 총선을 앞두고 갈라치고 내치고 한 줌도 안 되는 무능한 니들끼리 무슨 큰 선거를 치르겠나"라며 "나는 내년 총선 후 새로운 세력과 함께 다시 시작하면 된다"라고 했다.

이 발언을 두고 홍 시장이 신당 창당을 추진하려는 게 아니냐는 해석도 나왔다.

앞서 이 전 대표도 지난 27일 페이스북을 통해 "우격다짐으로 아량이라도 베풀듯이 이런 식의 접근을 하는 것은 사태를 악화시킨다"라고 반발한 바 있다.

이처럼 징계 당사자들의 반발이 계속되자 당 지도부도 결국 두 사람에 대해 불쾌한 감정을 드러냈다.

실제로 이들이 향후 탈당이나 창당 같은 별도의 정치 세력화를 염두에 두고 징계 해제를 거부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었다.

박정하 수석대변인은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홍 시장이나 이 전 대표가 이야기한 것에 대해 이해하기가 쉽지 않다.

자꾸 명분을 쌓고 있는듯한 느낌이 든다"며 "당을 진짜로 생각하고 잘 되길 바란다면 저렇게 반응하면 안 된다"고 말했다.

다른 당 관계자 역시 "당에선 다시 들어오라고 하는데 당사자들은 자꾸 안 간다고 한다면 비난은 그쪽에 더 갈 것"이라고 했다.

홍준표 "모욕주고 사면?"…與지도부 "신당 명분 쌓기?"
혁신위는 오는 30일 '대사면' 안건을 지도부에 공식 건의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혁신위 관계자는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30일 혁신위원들이 광주 방문을 위해 내려가는 길에 대사면 건의안을 최종 컨펌하고 당일 발표할 수 있다"고 전했다.

혁신위는 대사면 대상자의 이름을 거론하지 않으면서 당의 화합을 위해 징계자들에 대한 징계 일괄 해제를 촉구하는 방식의 건의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징계 해제 대상에서 형사사건으로 기소된 사람들은 제외한다는 방침이다.

대사면 대상자는 당원권 1년 6개월 정지를 받은 이 전 대표와 홍 시장(당원권 정지 10개월), 김재원 최고위원(당원권 정지 1년) 등이다.

혁신위의 공식 제안이 나오면 당 최고위원회가 논의를 거쳐 최종 결론을 낼 예정이다.

앞서 김기현 대표는 대사면 제안에 긍정 평가한 것으로 전해지면서 지도부가 이를 수용할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