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Barani Krishnan

(2023년 10월 24일 작성된 영문 기사의 번역본)
  • 최근 중동 사태에 대한 금의 반응은 지루함에서 재기발랄함으로 바뀌었다.
  • 삼중 천장(triple-top) 패턴은 일반적으로 트레이더가 추가 매수에 나서지 못하도록 겁을 주지만, 금의 강세 열기는 예상을 뛰어넘을 수 있다.
  • 금 현물 가격의 중간 고점은 2,070~2,080달러일 수 있고, 최종 목표는 2,150~2,170달러다.
  • 추세가 끊기면 결국 저점은 1,945~1,930달러까지 하락할 수 있다.
강세론자들은 항상 금이 달러와 동등한 안전자산이라고 생각하지만 정당한 애정 또는 명예를 얻지 못한다고 느낀다. 반면에 금 약세론자들은 전 세계 중앙은행 금고에 보관된 금괴의 가치가 과대평가 되었다고 생각한다. 진실은 아마 그 사이 어딘가에 있을 것이다.
지난 10월 7일 하마스 무장세력이 이스라엘을 공격하면서 본격적 분쟁이 시작된 이후 2주 동안 금을 둘러싼 줄다리기는 더욱 격렬해졌다.
금 현물 일간 차트
인베스팅닷컴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SKCharting에서 구성한 차트

금 가격의 반응 변화

최근 중동 사태에 대한 금 가격의 반응은 지난 10년간 대부분 지정학적 사건에 대응했던 것과 같은 방식으로 시작되었다. 지루할 정도로 느리고 꾸준한 반응이었다.
그러나 이번 충돌에서 발생한 사망자 수와 보복 수위가 예상했던 것보다 높은 것으로 드러나면서 금 시장은 폭발적으로 반응했다.
이 글을 작성하는 시점에 중동 사태는 18일째에 접어들었는데, 이스라엘은 가자지구에서 하마스를 완전히 근절하겠다는 약속을 수행하는 것 외에 외교적인 욕구가 거의 없다는 점이 분명해졌다.
가자지구에 대한 이스라엘의 전면 공격을 막고 있는 것은 오직 팔레스타인이 억류하고 있는 200여 명의 인질뿐이며, 미국을 비롯한 다른 강대국들은 인질 석방을 위한 협상을 벌이고 있다.

2,070~2,080달러가 중간 고점 될 것

정치적인 문제는 접어두고라도, 뉴욕 COMEX 금 선물 가격이 온스당 1,800달러 중반에서 1,900달러, 1,950달러로 오르더니 금요일에는 장중 2,000달러를 돌파했다.
분쟁이 발생하자 금이 달러를 앞서는 안전자산으로서 역할을 하는 것에 대해 강세론자와 약세론자 양쪽 모두 놀라움을 금치 못하는 듯하다.
금 현물 주간 차트
한편, 금 현물은 이 글을 작성하는 시점에 1,990달러 이하로 후퇴했지만 2,006달러 돌파가 불가능하지 않다는 데는 의심의 여지가 없어 보인다.
실제로 대부분 차트에서 금 현물은 최소 2,010달러, 최고 2,080달러까지 상승할 것으로 전망된다.
온라인 트레이딩 플랫폼 오안다(OANDA)의 애널리스트인 크레이그 얼람(Craig Erlam)은 지난 금요일 논평에서 이러한 현상을 간결하게 설명했다.
“금의 안전자산으로서 지위는 최근 몇 년간 여러 차례 의구심을 받았지만, 지금과 같이 불확실성이 큰 시기에는 트레이더들이 과거 실적이 있는 자산을 찾는다. 물론 미국 국채금리가 급등하면서 단기적으로 국채의 매력이 떨어지고 있어 금에 상당히 유리한 상황이다.”
“물론 미국 국채금리가 급격하게 상승하면서 단기적으로 국채의 매력이 떨어지고 있는 상황은 금에 대해 상당히 우호적이다. 하지만 인플레이션과 금리 모두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지정학적, 경제적 불확실성의 결합으로 현재로서는 금의 매력이 높아지고 있다.”
문제는 금 가격이 다른 신호도 보이고 있다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자산이 랠리 모드에서 매도 모드로 전환했음을 나타내는 3개의 정점을 보이는 이른바 ‘삼중 천장’ 패턴이 차트에 형성되었다.
하지만 금 차트를 오랜 시간 연구한 일부 원자재 차트 전문가들은 결과가 놀랍게도 다를 수 있다고 말한다. 인베스팅닷컴과 정기적으로 협럭하는 SKCharting.com의 수석 기술 전략가인 수닐 쿠마르 딕싯(Sunil Kumar Dixit)도 이에 동의한다.

삼중 천장 패턴 형성 시 트레이딩

딕싯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삼중 천장 패턴은 일반적으로 잠재적 약세 형성으로 간주되지만, 이번 시나리오는 경험에 근거한 규칙의 예외를 나타낸다.”
“현재 금 가격 움직임은 수평 저항선 1,998달러를 돌파해 벤치마크의 2,070달러~2,080달러 궤도로 빠르게 진입할 수 있기를 기다리는 것으로 보인다.”

딕싯은 중동의 지정학적 위기가 전이 위험으로 가득하고, 달러가 중요한 지지선 105.40 아래로 떨어질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금 가격이 2,070달러~2,080달러에서 주요 저항선을 리테스트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삼중 천장 패턴이 대구모 약세 반전을 초래한다는 일반 통념과 달리, 이번에는 금 시장이 이전 매도 영역을 빠르게 돌파하고 새로운 강세장을 시작할 준비가 되어 있다.”

2,070달러~2,080달러를 지속적으로 돌파하고 일간 또는 주간 종가가 이 구간을 상회할 경우 2,150달러~2,170달러 구간으로 70~80달러 빠르게 상승할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되며, 이후에는 이 구간을 리테스트하기 위한 다지기 단계가 이어질 수 있다.

추세가 꺾이지 않는지 유의할 것

모든 트레이딩과 마찬가지로 금 트레이딩에도 위험이 있으며, 가격이 너무 높아지기 전에 추세가 뒤집힐 수 있다.
금 현물 4시간봉
금 현물 4시간봉
딕싯은 즉각적 저항선 1,998달러를 돌파하지 못하면 1,970달러 이하로 하락세가 시작되어 1,945달러~1,930달러까지 하락할 수 있다고 경고한다.
“주요 강세 파동은 상승 이전에 종종 매수세를 흔들거나 겁주면서 시장에서 멀어지게 한다.”
“결과적으로 대부분 트레이더들은 시장이 포물선형 매수 모멘텀을 모으고 있을 때도 매도 함정(sell-trap)에 빠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
: 이 글은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작성되었습니다. 어떤 방식으로든 투자를 유도하거나 원자재 또는 관련 증권 매매를 추천하지 않습니다. 바라니 크리슈난(Barani Krishnan)은 작성한 글에서 언급하는 원자재 또는 증권에 대한 포지션은 보유하지 않습니다. 그는 분석글의 다양성을 확보하기 위해 자신의 의견 외에도 다양한 견해를 반영합니다. 때로는 중립성 유지를 위해 역발상적 시각과 시장 변수를 제시하기도 합니다.
해당 기사는 인베스팅닷컴에서 제공한 것이며 저작권은 제공 매체에 있습니다. 기사 내용 관련 문의는 해당 언론사에 하시기 바랍니다.

※ 해당 기사 원문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