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일 ‘2023 올해의 브랜드 대상’ 시상식이 진행됐다.

한국소비자브랜드위원회가 주최하고 한국소비자포럼, 한국경제신문이 주관하는 ‘2023 올해의 브랜드 대상’은 매년 한 해를 빛낸 올해의 브랜드를 대국민 소비자 투표를 통해 선정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브랜드 어워즈이다.

금번 소비자 투표에는 국내 참여자수 370,003명, 투표건수 8,019,\73건을 기록했다. 중국 현지 소비자 투표의 경우, 참여자수 2,853,249명과 투표건수 25,015,703건을 기록, 역대 최다 참여를 갱신하며 국내외 뜨거운 관심 속에 투표가 진행됐다.

브랜드의 가치로 더 나은 세상을 만들어가며, 소비자들의 열렬한 사랑을 받고 있는 브랜드는 무엇일까. 2023 올해의 브랜드 대상 기업 및 인물문화 부문에서 173개의 브랜드가 ‘2023 올해의 브랜드’로 최종 선정됐다.

다음은 건강 부문 수상자의 인터뷰다.

올해의 비타민제제 – 레모나 (송학수 팀장)
먼저 투표를 해주신 소비자분들께 너무 감사 인사드리고요. 레모나는 국내 최초 분말형 비타민입니다. 올해로 40주년을 맞이했고요. 올해의 브랜드 대상도 연속해서 지금 18년째 받고 있습니다. 앞으로 100년 이상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리고 저희 레모나 포켓몬 에디션이 출시됐습니다. 많은 성원 부탁드리고요. 가장 선물하고 싶은 브랜드로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올해의 혈당측정기 – 케어센스 (이재숙 상무)
저희 케어센스 브랜드가 대한민국 소비자가 뽑아주신 올해의 브랜드 대상에 11번째 수상을 하게 되어서 매우 영광스럽게 생각합니다. 저희 케어센스 혈당측정기는 아무래도 당뇨 환자들한테 잘 알려진 제품인데요. 소비자분들의 많은 목소리를 담아서 계속 성장해 나가고 있는 만큼 더 발전할 수 있는 케어센스가 되도록 할 것입니다. 특히 이번 달에는 세계 최초는 아니지만 국내 최초로 개발한 연속혈당측정 시스템이라는 좋은 제품을 가지고 여러분들을 만나게 될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더 발전하는 더 성장하는 케어센스가 되도록 많은 응원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올해의 의료기기 – 누가베스트 (성영식 대표이사)
올해의 브랜드 대상을 7년 연속 수상하게 되어 매우 영광스럽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저희 제품을 이용해 주시는 모든 고객 분들께 이 영광을 돌리고 싶습니다. 저희는 더 나은 제품과 서비스로 고객 여러분의 성원에 보답하고자 합니다. 특히 올해는 저희 회사의 모든 역량을 결집한 ‘N모션프로’ 라는 신제품을 출시하게 되었습니다. 고객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이용 부탁드리겠습니다.

올해의 보청기 – 오티콘보청기 (박진균 대표이사)
저희가 7년 연속 소비자분들께 이렇게 사랑을 받게 되었습니다. 정말 영광스러운 자리에 저희 브랜드가 함께해서 너무 감사드리고 저희 브랜드의 가치가 올라감과 동시에 소비자분들의 피드백까지 좋은 결과를 만들어내고 있어서 정말 좋은 방향으로 가고 있지 않나 그런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그래서 앞으로도 고객분들께 사랑받는 기업이 될 수 있도록 더욱 열심히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올해의 붙이는관절염치료제 – 신신파스아렉스 (김상경 상무)
감사합니다. 매번 투표하는 시기가 될 때마다 두근두근합니다. 두근두근했다가 다시 안도하기도 하는데요. 그만큼 시장에서 특히, 이 파스 시장은 경쟁이 굉장히 치열합니다. 이 상은 저희한테 ‘또 받았구나’ 하는 안도의 상도 되지만 또 한편으로는 ‘더 열심히 잘해야 되겠다’ 하는 긍정의 챌린지도 되는 것 같습니다. 앞으로 10년 이상 받을 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올해의 구내염치료제 – 알보칠 (최승재 부사장)
소비자가 직접 선정해서 이렇게 올해의 브랜드 대상 이렇게 수상을 하게 됐습니다. 먼저 저희 알보칠을 5년 연속 이렇게 올해의 브랜드 대상에 선정해 주신 소비자분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고맙습니다.

올해의 안구점안액 – 프렌즈 아이드롭 (이경택 상무)
4년 연속 올해의 브랜드 대상과 같은 영광스러운 자리에 함께할 수 있어서 너무 감사드리고요. 저희 프렌즈 아이드롭은 ‘시원한 인공눈물’이라는 컨셉으로 소비자와 직접적으로 소통하면서 마케팅 활동을 전개해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 2023년도에는 MZ세대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e스포츠인 LCK 스폰서십을 통해서 현장에서 직접 소비자들과 함께 소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더욱 사랑받고 신뢰받는 브랜드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올해의 보건용마스크 – 웰킵스 (박종한 회장)
저희 웰킵스가 수상하게 해 주신 많은 고객분들께 더욱 더 감사를 드리고요. 사실은 굉장히 많은 분들이 걱정을 많이 하셨어요. 마스크가 끝나면 웰킵스는 어떡하지 이런 걱정을 많이 하셨습니다. 웰킵스는 사실은 마스크가 끝나기를 가장 오래 기다렸던 회사입니다. 저희는 마스크가 끝난 것을 누구보다 기뻐하고 있고요. 마스크가 끝난 자유로운 세상이 온 것을 저희는 더욱 더 환영하고 있습니다.

올해의 다이어트유산균 – 비에날씬 (최지만 팀장)
저희 소비자분들께서 직접 선정해 주시는 올해의 브랜드 대상에 2년 연속으로 영광스럽게 선정이 돼서 매우 기쁘고요. 작년에도 매우 기뻤지만 두 번 받으니까 기쁜 마음이 배가 되는 것 같습니다. 소비자분들께서 저희 제품을 체험해 보시고 경험해 보시고 또 다시 찾아주신 덕분에 저희가 이렇게 사랑을 받고 있는 것 같고요. 앞으로도 저희가 그 사랑에 보답할 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올해의 갱년기유산균 – 비에날퀸 (최지만 팀장)
비에날퀸은 저희가 다이어트 쪽에서 갱년기 건강까지 염려하시는 분들의 관점에서 어떻게 도움을 드릴 수 있을까 고민을 하면서 만든 제품이고요. 이 또한 또 많은 분들이 효능을 느끼시고 좋아해 주시고 사랑해 주셔서 이렇게 또 수상을 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비에날씬과 더불어서 비에날퀸도 꾸준히 사랑받을 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올해의 글루타치온 – 여에스더 글루타치온 (여에스더 대표)
정말 올해의 브랜드 대상 글루타치온 부문으로 다시 받게 돼서 너무너무 감사하고요. 여러분들 덕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처음 저희가 생각했던 초심 잃지 않고요. 가장 좋은 품질로 보답하겠습니다. 그리고 아시죠, 저희 3X에서 5X로 올라가면서 소비자 가격 높이지 않았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희의 가치, 환경을 생각하는 것 또 제품을 생각하는 것 소비자를 생각하는 것 그리고 우리 직원들 생각하는 것 잊지않고 열심히 해서 더 좋은 기업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올해의 여성갱년기건강식품 – 풀무원 우먼코드 (신기정 상무)
10월은 저희가 풀무원 우먼코드를 출시한 지 25주년이 되는 달이기 때문에 오늘의 이 수상이 더욱 저희에게는 뜻깊게 느껴집니다. 안심 갱년기의 시작이라는 컨셉으로 저희 제품이 25주년이 됐는데 최근 10여 년만 해도 약 13만 명의 여성 고객이 찾으시는 그러한 제품으로 효과를 입증받고 있습니다. 특히 콩에서 추출한 성분을 주 성분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풀무원의 핵심 역량이 고도로 발휘된 그런 제품이라고 볼 수 있고요. 앞으로도 플랜트 포워드라고 하는 풀무원의 전략을 실행해내는 핵심 제품으로 더욱더 육성해 내도록 하겠습니다. 여성분들의 더욱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한편, 한국소비자포럼은 이날 베트남 유일 국영방송사 VTV 산하의 디지털 핵심 뉴스센터 VTV 디지털과 파트너십을 체결, 내년부터 베트남 부문을 신설하여 대한민국 브랜드의 성공적인 베트남 진출을 지원할 계획이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