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일 ‘2023 올해의 브랜드 대상’ 시상식이 진행됐다.

한국소비자브랜드위원회가 주최하고 한국소비자포럼, 한국경제신문이 주관하는 ‘2023 올해의 브랜드 대상’은 매년 한 해를 빛낸 올해의 브랜드를 대국민 소비자 투표를 통해 선정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브랜드 어워즈이다.

금번 소비자 투표에는 국내 참여자수 370,003명, 투표건수 8,019,473건을 기록했다. 중국 현지 소비자 투표의 경우, 참여자수 2,853,249명과 투표건수 25,015,703건을 기록, 역대 최다 참여를 갱신하며 국내외 뜨거운 관심 속에 투표가 진행됐다.

브랜드의 가치로 더 나은 세상을 만들어가며, 소비자들의 열렬한 사랑을 받고 있는 브랜드는 무엇일까. 2023 올해의 브랜드 대상 기업 및 인물문화 부문에서 173개의 브랜드가 ‘2023 올해의 브랜드’로 최종 선정됐다.

다음은 리빙/자동차/주거/건설 부문 수상자의 인터뷰다.

올해의 기능성침대 – 장수돌침대 (최창환 회장)
별이 5개! 2023년 올해의 브랜드 대상 17년 연속으로 수상한 데 대해서 우리 장수돌침대는 매우 기쁘게 생각을 합니다. 전 국민이 다 아는 장수돌침대가 되었습니다. 브랜드가 최고라는 데에 힘을 입어서 저희들이 더욱 열심히 좋은 제품을 만들고 만족시킬 수 있는 브랜드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023년 올해의 브랜드 대상을 탄 모든 기업과 이 기쁨을 함께하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올해의 주방용품 – 네오플램 (박창수 대표이사)
글로벌 주방용품 브랜드 네오플램입니다. 지난 14년 동안 주방용품 분야에서 올해의 브랜드 대상을 받게 된 것을 무한한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특히 소비자들이 직접 선정해서 상을 주신 것에 대해 남다른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건강한 주방용품을 생산하여 국내뿐만 아니라 전 세계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브랜드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올해의 블랙박스 – 아이나비 (민경호 책임)
12년 연속으로 올해의 브랜드 대상을 수상하게 되어서 무한한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소비자들께서 지속적으로 보내주신 관심과 사랑에 보답하고자 좀 더 뛰어난 제품과 서비스로 보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올해의 궐련형전자담배 – 릴 (김동필 NGP사업실장)
2017년 릴 브랜드를 저희가 론칭한 이후에 6년 연속으로 올해의 브랜드 대상을 주신 고객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릴 브랜드 같은 경우는 기술자와 과학자들의 혁신을 통해서 개발한 제품이고 앞으로도 더욱 지속적인 혁신을 통해서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사랑받는 릴 브랜드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올해의 프리미엄치약 – 덴티스테 (이제곤 본부장)
작년이죠, 민트볼을 출시해서 많은 분들께 사랑받고 있고, 또 9월 올리브영 세일 때 최고 매출을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덴티스테가 올해 15년 만에 패키지와 또 일부 성분들이 업그레이드된 제품으로 전체가 리뉴얼 될 예정입니다. 그래서 또 새로워진 저희 덴티스테의 모습 확인하실 수 있고요. 또 올해 대한민국에서는 아마 처음 만나게 되실 혁신적인 치약, 안티캐비티(Anticavity) 치약이 10월에 출시 예정에 있습니다. 다양한 환경, 특히 물이 부족하더라도 충분히 상쾌한 양치를 경험하실 수 있는 그런 제품이 출시될 예정이니까 많은 관심 가져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올해의 자동차배터리 – 쏠라이트 (이현환 대표이사)
안녕하세요. 현대성우쏠라이트 대표이사 이현환 인사드립니다. 쏠라이트 고객 여러분, 쏠라이트 가족 여러분 진심으로 감사드리고 사랑합니다. 앞으로 현대성우쏠라이트는 기술, 품질, 서비스를 강화하여 글로벌 시장에서 최고의 브랜드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올해의 벽지 – KCC 신한벽지 (이승제 이사)
친환경 KCC 신한 벽지를 이용해 주시는 고객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저희가 작년에 이어서 올해에도 영광스럽게 올해의 브랜드 대상을 수상하게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늘 그래왔던 것처럼 앞으로도 품질 경영과 고객 만족에 매진하겠습니다. 디자인이 좋은 벽지, 도배가 잘 나오는 벽지, 건강한 벽지, 저희 신한벽지 앞으로도 많은 사랑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올해의 카케어브랜드 – 더클래스 (정주영 대표)
카케어 브랜드 최초로 2년 연속으로 수상을 하고 있는데 이거는 전부 다 저희가 잘해서라기보다는 저희 임직원들과 저희 노력을 알아주시는 소비자분들의 선택 덕분이라 생각합니다. 앞으로 이런 믿음에 누가 되지 않도록 5년, 10년 이 자리에 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올해의 건설사업관리 – 건원엔지니어링 (김득한 대표)
이렇게 큰 상을 저희한테 주셔서 무한한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특히나 이런 상을 받을 수 있도록 저희 기술력과 노력을 인정해 주신 고객 여러분들께 엄청난 감사를 드립니다. 앞으로도 저희 건원엔지니어링은 고객의 만족과 감동을 드릴 수 있도록 최대한의 기술력 향상과 서비스 향상을 위해서 최대한의 노력을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올해의 사무가구 – 데스커 (정보은 대표)
저희 데스커는 ‘시작하는 사람들과 함께 성장한다’라는 미션과 ‘가능성, 앞으로’라는 슬로건을 가지고 스타트업 뿐만 아니라 새롭게 시작하는 사람들의 도전과 가능성 그리고 그들의 성장을 응원하는 브랜드입니다. 저희 데스커는 가구를 판매하는 회사를 넘어서 철학을 이야기하고 공감을 얻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스타트업과 모든 시작하는 사람들의 도전, 가능성을 응원하고 또 성장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저희 데스커는 시작하는 사람과 함께 성장하는 브랜드 그리고 고객분들께 진심으로 사랑받는 브랜드가 되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올해의 반려동물유모차 – 피카노리 (이길용 부문장)
먼저 2023년도 올해의 브랜드 대상이라는 큰 상을 수상할 수 있게 피카노리 브랜드를 사랑하고 지지해 주신 소비자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피카노리는 반려동물과 사람들이 함께하는 행복한 삶이라는 목표를 가지고 다양한 반려동물 용품을 제조하고 판매하고 있는 브랜드입니다. 최근 산책을 하시다 보면 아마 많은 곳에서 반려동물 브랜드 피카노리 유모차를 보실 수 있을 건데요. 저희도 그런 걸 볼 때마다 가장 큰 보람을 느끼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고객님들이 주신 많은 사랑에 보답하기 위해서 더 좋은 제품을 많이 개발하고 판매함으로써 반려동물과 사람들의 삶의 질을 향상하는 데 더욱더 기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한편, 한국소비자포럼은 이날 베트남 유일 국영방송사 VTV 산하의 디지털 핵심 뉴스센터 VTV 디지털과 파트너십을 체결, 내년부터 베트남 부문을 신설하여 대한민국 브랜드의 성공적인 베트남 진출을 지원할 계획이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