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일 ‘2023 올해의 브랜드 대상’ 시상식이 진행됐다.

한국소비자브랜드위원회가 주최하고 한국소비자포럼, 한국경제신문이 주관하는 ‘2023 올해의 브랜드 대상’은 매년 한 해를 빛낸 올해의 브랜드를 대국민 소비자 투표를 통해 선정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브랜드 어워즈이다.

금번 소비자 투표에는 국내 참여자수 370,003명, 투표건수 8,019,473건을 기록했다. 중국 현지 소비자 투표의 경우, 참여자수 2,853,249명과 투표건수 25,015,703건을 기록, 역대 최다 참여를 갱신하며 국내외 뜨거운 관심 속에 투표가 진행됐다.

브랜드의 가치로 더 나은 세상을 만들어가며, 소비자들의 열렬한 사랑을 받고 있는 브랜드는 무엇일까. 2023 올해의 브랜드 대상 기업 및 인물문화 부문에서 173개의 브랜드가 ‘2023 올해의 브랜드’로 최종 선정됐다.

다음은 교육/금융 부문 수상자의 인터뷰다.


올해의 유학원 – 종로유학원 (홍지윤 부장)
저희는 창사 이래 41주년을 맞이했습니다. 41주년 동안 50만 명의 고객이 저희와 함께했습니다. 그 고객분들과 이번 16년 연속 대상 수상의 기쁨을 함께 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앞으로 유학기업 1위로서 신뢰받는 기업으로 고객과 함께하는, 사랑받는 기업이 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올해의 취업교육서비스 – 코리아교육그룹 (한옥규 전무)
고객이 선정하는 올해의 브랜드 대상을 수상하게 되어 뜻깊게 생각하고 오늘 수상하신 모든 분들 축하한다는 말씀을 전달해 드리고 싶습니다. 저희 코리아교육그룹은 2006년 설립해서 17년간 취업교육서비스를 하고있는 교육그룹입니다. 현재 누적 수강생 수가 100만 명을 넘어서고 있습니다. 앞으로 사회 취약계층을 위한 교육 나눔 서비스를 더욱 활성화해서 대한민국 인재를 넘어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는 데 힘쓰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올해의 스마트러닝 – 아이스크림 홈런 (성주은 본부장)
일단 공부라는 그 단어 자체만으로도 아이들한테 고통이 될 수도 있는데요. 고통이 아니라 놀이고, 재미있게 엄마와 싸우지 않게 만드는 게 저희의 미션이고요. 그래서 이렇게 5년 연속으로 수상을 하게 된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부모님들 파이팅입니다. 아무래도 부모님들이 가장 힘들 때가 방학이고 선생님들이 가장 힘들 때가 학기라고 합니다. 그래서 학부모와 선생님들 모두를 응원하는 것을 저희가 가장 우선순위로 하고 있고요. 앞으로도 저희 믿고 선생님 그리고 학부모님 모두 같이 따라오시면 좋을 것 같아요. 감사합니다.

올해의 청소년코딩교육 – 코코아팹 (이채윤 이사)
저희 코코아팹은 반도체 기업 네패스가 만든 디지털 교육 브랜드이고요.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소프트웨어, AI와 같은 디지털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작년에 이어서 올해도 이렇게 귀중한 상 주셔서 감사드리고요. 저희 코코아팹은 전국의 청소년 모두가 양질의 소프트웨어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디지털 교육 대중화에 앞장서도록 하겠습니다. 항상 응원해 주시는 전국의 일선 학교 선생님들과 초롱초롱 눈을 빛내면서 저희 교육에 참여해 주는 학생분들 그리고 365일 저희와 함께 뛰어주는 저희 구성원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올해의 초중등수학전문학원 – 페르마 수학학원 (심현우 대표)
우선 3년 연속 뜻깊은 상을 수상하게 돼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저희 페르마는 초·중·고등까지 수학 전문 브랜드로서 자체적으로 콘텐츠인 교재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학부모님들과 학생들에게 진정성 있는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니 앞으로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올해의 코딩교육 – 스파르타코딩클럽 (김정훈 팀장)
저희가 작년에 이어 올해 또 2년 연속 수상을 하게 됐는데요. 이 상이 기쁜 이유는 소비자분들이 투표해 주시는 것도 있고 또 저희 팀스파르타 팀원분들 전체가 함께 받는 상이어서 더 영광인 것 같습니다. 저희 팀스파르타의 비전이 소프트웨어로 누구나 큰 일 낼 수 있는 세상을 꿈꾸는 건데요. 그래서 브랜드를 만들어가는 과정에서 가장 큰 기쁨이 소비자분들이 수업을 듣고 큰 변화를 만들어 가실 때 가장 큰 기쁨입니다. 그래서 IT 시대에 코딩이 점점 중요해지는데 코딩 혹은 소프트웨어를 몰라서 소외되는 사람이 없도록 앞으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올해의 다이렉트자동차보험 – KB손해보험 다이렉트 (김대희 부장)
안녕하십니까. KB손해보험 다이렉트 마케팅부 맡고 있는 마케팅부장 김대희라고 합니다. 반갑습니다. 많이 영광스럽고 영예롭기도 하지만 무엇보다 소비자분들께서 직접 선택을 해주신 상이라서 더욱 더 의미가 있는 것 같습니다. 소비자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올해의 과외교육 – 아이비에듀 (정윤우 대표)
이번 한국소비자포럼에서 주관하는 올해의 브랜드 대상이라는 행사 자체가 굉장히 거대하고 웅장한데 과외교육 부문에서 굉장히 쟁쟁한 후보들이 많았습니다. 많은 가운데 저희 아이비에듀를 뽑아주신 저희 소비자분들 그리고 저희 아이비에듀 회원 또 학부모님들 그 다음에 저희 부서원들 모두 진심으로 감사드리고요. 어느 누가 봐도 아이비에듀가 충분히 좋은 일을 했고 또 많은 학생들에게 도움을 줬다고 해도 무관할 수 있도록 최고의 1대1 맞춤형 교육 플랫폼을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한편, 한국소비자포럼은 이날 베트남 유일 국영방송사 VTV 산하의 디지털 핵심 뉴스센터 VTV 디지털과 파트너십을 체결, 내년부터 베트남 부문을 신설하여 대한민국 브랜드의 성공적인 베트남 진출을 지원할 계획이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