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제 마의태자 축제에 군 간부 50명 동원…"인권 무시 처사"
인제군 "상생 의미로 요청…프로그램 수정 적극 검토 중"
"지자체 축제서 포토존 피에로 역할이 군부대 대민지원?"
강원도 한 지자체에서 축제를 앞두고 인근 군부대에 대민 지원 요청을 한 일을 두고 대민 지원과 동떨어진 일까지 군부대에 떠넘긴다는 비판이 나왔다.

인제군 한 육군 부대에서 근무하는 간부는 29일 페이스북 커뮤니티 '육군훈련소 대신 전해드립니다'(이하 육대전)에 제보를 통해 다음 달 2일 열리는 마의태자 문화제와 관련한 대민 지원 문제점을 지적했다.

제보자에 따르면 인제군 상남면은 최근 인원 지원 협조를 요청했고, 해당 부대에서는 간부 50명을 지원해주기로 했다.

구체적인 지원 업무는 마의태자 행렬 시 선두·후미 안전관리, 개회식 무대 주변 정렬, 움직이는 포토존 등 세 가지였다.

제보자는 '움직이는 포토존' 업무를 문제 삼았다.

간부들이 10명씩 신라 의상을 입고 교대로 1시간당 20분씩 행사장 주변을 돌아다니며 포토존을 운영하는 일이었기 때문이다.

제보자는 "안전 통제와 교통통제는 이해할 수 있으나 분장 후 관광객들과 사진을 찍어야 하는 피에로 역할이 과연 국민을 위한 대민 지원이냐"고 반문했다.

이어 "개인적으로 지자체 예산으로 아르바이트생을 고용해야 하는 부분이 아닌가 싶은데 개인의 초상권과 인권이 무시되는 처사인 것 같다"며 "나라를 지키는 군인들이 내시, 하녀, 신하, 어우동, 역할을 맡는 게 과연 국민의 신체와 재산을 보호하는데 필요하느냐"고 하소연했다.

제보자는 "(이것이) 사회에서 바라보는 군인들의 현실이지 않을까 싶다"며 "피에로 역할을 맡게 될 간부들의 인권을 지켜달라"고 했다.

인제군 관계자는 "군부대와 상생하자는 의미에서 요청한 일이었다"며 "불편함을 느낀 분이 있다는 소식을 들어 프로그램 수정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