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UDIO X+U "20~30분 미드폼 콘텐츠로 아시아 진출"
“영상 분량이 20~30분인 미드폼 콘텐츠에선 이렇다 할 시장 강자가 없습니다. LG유플러스의 콘텐츠 스튜디오인 ‘스튜디오 엑스플러스유(STUDIO X+U)’를 이 시장의 최강으로 만들겠습니다.”

지난 17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영상 콘텐츠 시장인 ‘국제방송영상마켓(BCWW) 2023’에서 이덕재 LG유플러스 최고콘텐츠책임자(CCO·사진)가 이같이 말했다. 이 CCO는 LG유플러스에서 콘텐츠 사업을 이끄는 선장 역할을 하고 있다. 지난해 이 회사에 합류한 뒤 자체 영상 제작 스튜디오인 엑스플러스유를 출범시켰다. 올 하반기에만 예능 7편, 드라마 2편을 선보이는 등 콘텐츠 공급사로서 LG유플러스의 위상을 한 단계 끌어올리는 게 그의 목표다.

엑스플러스유는 통신업계에서 이례적인 스튜디오로 꼽힌다. 경쟁사인 SK텔레콤이나 KT도 영상 콘텐츠를 공급하긴 한다. 다만 엑스플러스유처럼 다큐멘터리, 드라마, 예능 등을 아우른 영상 콘텐츠를 모두 기획하고 자체 제작하는 스튜디오는 업계에서 찾아볼 수 없다. 엑스플러스유는 아이돌 예능 프로그램 ‘교양있고’, 프로야구팀 LG트윈스를 다룬 다큐멘터리 ‘아워게임’을 지난 2·3월 각각 선보였다. 6월엔 드라마 제작을 확정했다. 내년에는 다큐멘터리 ‘나는 신이다’의 제작진과 함께 새 다큐멘터리를 내놓을 계획이다.

LG유플러스가 장르를 불문하고 영상 콘텐츠 시장에 뛰어든 데엔 미드폼 시장에 강력한 경쟁자가 없다는 이 CCO의 분석이 있었다. 영상 분량이 5분 내외인 숏폼 콘텐츠는 통상 유튜브 크리에이터 등 소규모 제작자의 무대다. 30~60분 분량의 롱폼은 기존 콘텐츠 제작사들이 시장을 꽉 잡고 있다.

이 CCO는 “미드폼 영상은 중간광고를 넣기가 마땅치 않아 매출 극대화가 어려운 시장이었지만 웹드라마 유행으로 시청자 주목도가 올라갔다”며 “고객의 생활 주기와 시청 습관을 확인할 수 있는 통신사의 데이터 역량을 활용하면 시청자 수요에 맞는 미드폼 콘텐츠를 빠르게 공급할 수 있다”고 말했다. 어떠한 콘텐츠 장르를 영상으로 만들지 여부는 스튜디오 내부 MZ세대 구성원들로 꾸려진 조사 위원회를 통해 결정한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엑스플러스유가 노리는 시청자층은 25~45세다. 청소년보다 구매력이 높으면서도 모바일 기기로 영상을 보는 데 거리낌이 없는 세대다. 이 CCO는 “한국을 위주로 콘텐츠 시장을 공략한 뒤 문화적 이질감이 덜한 일본·동남아시아 시장 등에 진출하겠다”며 “해외에서도 한국과 같은 세대에 재미와 공감을 이끌어 낼 가능성이 높은 콘텐츠는 포맷을 판매하거나 공동 제작을 하는 등의 사업화를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엑스플러스유는 영상 콘텐츠에 머무르지 않고 다양한 사업을 전개할 예정이다. 이 CCO는 “자체 플랫폼과 외부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플랫폼 모두에 콘텐츠를 공급할 것”이라며 “영상으로 개발한 지식재산권(IP)을 활용해 이벤트, 브랜드 협업, 웹툰, 굿즈 등으로도 사업을 확장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주현 기자 dee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