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탄대회→긴급의총→日대사관 항의방문…이재명 "日, 패악 저질러"
국제기구에 의원단 파견 추진·연쇄 장외집회도…정의당, 尹정부에 "日과 공동 정범"
野, '日오염수 24일 방류'에 "국민안전 비상사태…총력저지"(종합)
더불어민주당은 22일 일본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오는 24일부터 방류하기로 하자 '국민 안전 비상사태'를 선언하고 '방류 저지 투쟁'에 돌입했다.

이달 말까지를 '국민과 함께하는 비상행동 기간'으로 정하고 시민사회단체, 국제기구 등과 연대해 일본 정부의 방류 중단을 압박하겠다는 구상이다.

의원단과 보좌진, 당원들과 함께하는 촛불집회는 물론 장외집회도 연쇄적으로 열며 여론전에도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컨트롤타워는 원내외 인사 44명의 매머드급 기구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투기 저지 총괄대책위원회'(대책위)가 맡기로 했다.

이재명 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 로텐더홀에서 열린 '원전 오염수 방류 규탄대회'에서 "일본은 원전 오염수를 인류의 공공재인 바다에 내다 버리겠다는 패악을 저질렀다"며 "무도한 결정을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이어 "지금부터 민주당은 '국민 안전 비상사태'를 선언한다"며 "윤석열 정권이 국민의 안전과 영토 수호를 포기했더라도 우리 민주당이라도 앞장서서 싸우겠다"고 말했다.

野, '日오염수 24일 방류'에 "국민안전 비상사태…총력저지"(종합)
대책위원장인 우원식 의원도 "다른 나라 국민들의 피해는 아랑곳하지 않고 자기들의 이득만 챙기겠다는 일본은 정말 나쁜 나라"라며 "현시점부터 비상행동에 돌입하겠다"고 했다.

규탄대회에 참석한 150여명의 민주당 의원은 결의문도 낭독했다.

이들은 "바다를 자국의 핵 쓰레기장으로 전락시킨 일본의 이기적이고 무책임한 행위를 규탄한다"며 "30년 전 러시아의 핵 폐기물 투기를 문제 삼으며 런던협약 개정을 끌어낸 일본의 내로남불 행태에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이들은 또 "윤석열 정부의 책임이 크다.

일본 언론 보도처럼 오염수 방류를 서둘러달라고 요구했다면 오염수 방류의 공범을 넘어 주범으로 보일 지경"이라며 "윤석열 정부는 이 의혹을 해소하고 국민 앞에 석고대죄하라"고 주장했다.

野, '日오염수 24일 방류'에 "국민안전 비상사태…총력저지"(종합)
원내 지도부는 곧장 의원총회를 열어 향후 대응책을 논의했다.

지도부는 내달 중순께 IAEA(국제원자력기구)나 유엔인권이사회 등 국제기구에 의원들을 보내 의견을 개진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김한규 원내대변인은 의총 후 기자들과 만나 "저희가 정식으로 (국제기구) 회의에 참석해 의견을 낼 기회가 있을지는 미정"이라며 "공식 회의가 아니더라도 당 의견을 전할 방법을 찾으려 한다"고 말했다.

이후 대책위는 주한 일본대사관을 찾아 규탄 기자회견을 한 뒤 '민주당 결의문'을 전달하려 했으나 대사관 측은 수령을 거부했다.

대책위는 23일 오후 7시 30분부터 국회 본관 앞 계단에서 의원단, 보좌진, 당직자, 당원 등 1천여명이 참석하는 '오염수 해양투기 규탄' 촛불집회'를 열 예정이다.

野, '日오염수 24일 방류'에 "국민안전 비상사태…총력저지"(종합)
정의당도 일본 정부의 오염수 방류 결정을 규탄한 데 이어 윤석열 정부를 향해서도 '공동 정범'이라고 비판했다.

이정미 대표는 국회 기자회견에서 "태평양은 기시다 일본 총리와 윤석열 대통령, 원자력 카르텔의 하수구가 아니다"라며 "일본 정부에 강력히 항의하며, 윤석열 정권에는 강한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특히 윤 대통령을 향해 "고의로 침묵하고, 막을 수 있었던 기회들을 제 발로 차 버리며 오염수 투기의 공동 정범이 되는 길을 택했다"며 "대체 이 지경이 될 때까지 정부는 뭘 하고 있었던 것이냐"고 쏘아붙였다.

강은미 의원도 "일본의 해양 투기 결정은 희대의 해양 범죄행위"라면서 "국가의 해양주권이 훼손당하고 우리 국민의 피해가 명백한데 한마디도 못 하는 대통령이 부끄러울 따름"이라고 비난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