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더운 여름철을 맞아 초파리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 초파리는 1㎞ 밖에서도 식초나 과일 냄새를 맡을 수 있어 실내로의 유입이 쉽고, 번식력이 좋아 퇴치에 어려움을 겪기도 한다.

17일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여름철 흔히 볼 수 있는 초파리는 여름철 상온에 과일이나 음식물 쓰레기를 둘 경우 쉽게 번식해 식중독균을 옮길 수 있어 퇴치하는 것이 좋다.

초파리는 전 세계적으로 3000여종이 있지만 여름철 집안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초파리는 노랑초파리다. 초파리의 초는 식초의 초(醋)를 의미하는 만큼 시큼하고 단 냄새에 가장 왕성하게 반응한다.

특히 초파리는 번식력이 높아 가능한 한 신속한 조치가 필요하다. 노랑초파리의 경우 암컷은 한 번에 100여개·총 5~6회 정도 알을 낳는다. 알은 하루 정도 지나면 부화하고 약 12일 정도면 성체가 된다.

초파리를 막기 위해서는 초파리는 2~5㎜의 작은 크기이므로 일반 방충망은 다 통과하기 때문에 미세 방충망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초파리가 유입되는 싱크대와 화장실 배수구는 자주 세척해야 한다. 배수구 등에 뜨거운 물을 부어주면 초파리 유충과 알 제거에 효과적이다.

과일이나 음식물 쓰레기는 실온에 오래 방치하지 않아야 한다. 비닐봉지에 묶어 냄새를 차단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실온에 보관하는 과일의 경우 상처가 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이미 초파리가 실내에 유입됐다면 초파리 트랩을 설치해 제거해야 한다. 페트병을 자른 뒤 식초, 맥주, 매실청 희석액 등을 담고 입구가 좁아지는 깔때기를 꽂으면 간단한 트랩이 완성된다. 깔때기 대신 구부러지는 빨대를 이용해도 된다.

초파리는 계피와 허브향을 싫어하므로 주방에 통계피나 로즈메리, 페퍼민트 등을 두는 것도 효과를 볼 수 있다.
"작아서 방치했더니"…식중독균 옮기는 초파리 퇴치하기 [1분뉴스]
유채영 한경닷컴 기자 ycyc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