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에르메스 같은 명품하우스 키울 것" 디자이너 정욱준의 꿈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정욱준 삼성물산 준지 CD 인터뷰
    파리 의상조합 정회원 10년차
    칼 라거펠트가 입어 명성 얻어

    "패션은 산업…상업적 성과 내야"
    라이프스타일 분야로 확장 계획
    정욱준 ‘준지’ CD가 16일 서울 강남구 사무실에서 한국경제신문과 인터뷰하고 있다.  김범준 기자
    정욱준 ‘준지’ CD가 16일 서울 강남구 사무실에서 한국경제신문과 인터뷰하고 있다. 김범준 기자
    ‘패션계의 전설’ 칼 라거펠트가 사랑한 브랜드, 꿈의 남성패션 무대 ‘피티워모’의 첫 번째 한국인 게스트 디자이너….

    국내 톱 디자이너 정욱준 삼성물산 패션부문 ‘준지’ 크리에이티브 디렉터(CD)를 따라다니는 수식어들이다. 정 CD는 그의 이름을 딴 패션브랜드 준지로 2013년 파리의상조합 정회원이 된 지 올해로 10년째를 맞았다. 프랑스 파리에서 ‘2024년 봄여름 컬렉션’을 선보이고 귀국한 그를 16일 서울 강남구 준지 사무실에서 만났다.

    세계가 주목하는 준지

    “이제는 세계 패션계에서 준지가 어떤 브랜드인지 다 알게 됐죠. 컬렉션마다 더 개성 있고, 더 환상적인 패션을 선보이는 게 과제입니다.”

    파리의상조합 정회원 자격이 있는 국내 브랜드는 준지와 ‘우영미 파리’ 두 개뿐이다. 파리컬렉션을 주관하는 단체인 파리의상조합은 루이비통, 샤넬, 에르메스, 디올 등 세계적인 럭셔리 브랜드가 속해 있다. 정회원이 되려면 기존 회원 중 두 개 이상의 브랜드로부터 추천받고 까다로운 검증을 거쳐야 한다.

    정 CD는 한국 패션계에 의미 있는 행적을 그리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2007년 파리패션위크에 처음 등장하자마자 르피가로로부터 ‘주목받는 디자이너’에 꼽혔다.

    준지가 세계 최대 남성패션 축제 ‘피티워모’에 2016년 초청받은 것도 국내에선 첫 번째 사례다. 이탈리아 피렌체에서 열리는 이 무대는 톰 브라운, 겐조 등 세계적으로 유명한 남성복 디자이너들이 거쳐 갔다. 정 CD는 “시작부터 세계 무대로 나가겠다는 목표를 세웠다”고 했다.

    패션업계가 준지를 주목하는 또 다른 이유는 대기업과 손잡은 후에도 예술성과 상업성을 모두 인정받는 브랜드로 자리잡고 있다는 점 때문이다. 정 CD는 초창기 삼성패션디자이너펀드 지원으로 컬렉션을 준비하면서 삼성과 인연을 맺었다.

    2012년 이서현 삼성복지재단이사장(당시 제일모직 부사장)이 손을 내밀어 삼성물산에 합류했다. 그는 “삼성과 손잡은 후 전문가 집단의 체계적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된 것이 가장 큰 강점”이라고 설명했다.

    매주 매출 보고 받는 이유

    정 CD는 “예술도 대중성을 확보하지 못하면 지속 가능할 수 없다”며 “컬렉션 디자인이 나오는 순간 상업적으로 어떻게 변주할지 고민한다”고 덧붙였다.

    그가 매주 준지의 매출 동향을 보고받는 것도 이 때문이다. 준지는 지난해 매출이 전년 대비 40% 이상 증가했다.

    그의 꿈은 한국에서도 전통 있는 럭셔리 브랜드를 탄생시키는 것이다. 조명, 인테리어, 뷰티까지 영역을 넓히겠다는 게 그의 목표다. 정 CD는 “에르메스처럼 역사를 지닌 럭셔리 하우스를 만드는 게 꿈”이라며 “100년 이상 전통을 이어갈 기반을 닦고 후배들이 계승하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하수정 기자 agatha77@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공유·박서준도 푹 빠졌다…세계가 인정한 '이 남자' [하수정의 티타임]

      '패션계의 전설' 칼 라거펠트가 사랑한 브랜드, 꿈의 무대 '피티워모'의 첫 한국인 게스트 디자이너, 르 피가로가 극찬한 클래식의 개혁가...국내 톱 디자이너 정욱준 &...

    2. 2

      파리가 사랑한 K명품 우영미 '매출 1000억 시대'

      한국을 대표하는 우영미 패션디자이너의 브랜드가 ‘연 매출 1000억원 시대’를 눈앞에 뒀다. ‘하이패션’(디자이너의 철학이 반영된 고급패션)을 추구하는 독립 디자이너 브랜드...

    3. 3

      [단독] 파리지앵도 반한 'K명품'…한국 패션사 새로 썼다

      국내 대표 패션디자이너인 우영미의 브랜드가 연 매출 1000억원 시대를 목전에 뒀다. ‘하이패션&rsquo...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