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 관광지 아크로폴리스 낮에 못 간다…왜?
유럽 일대에 낮 기온이 40도를 훌쩍 넘는 폭염 현상이 심화하고 있다.

그리스와 이탈리아 등 남유럽 국가들을 중심으로 최고 기온 기록이 깨질 것이라는 경고가 나온 가운데 주요 도시에 폭염 경보가 내려지고 주간에 주요 관광지를 폐쇄하는 사례가 뒤따랐다. 일부 국가에선 폭염 속에 산불 피해가 발생하기도 했다.

로이터·블룸버그 통신 등에 따르면 유럽우주국(ESA)은 14일(현지시간) 위성 관측 정보를 토대로 이탈리아와 스페인, 프랑스, 독일, 폴란드 등지가 폭염 등 극한적 기상 상황을 맞을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일부 지역의 기온은 유럽 역대 최고 기록까지 오를 것이라는 우려 섞인 관측도 나왔다. ESA는 이달 내에 시칠리아섬의 기온이 이 지역에서 2021년 8월 나온 유럽 최고 기온 기록인 섭씨 48.8도까지 오를 수 있다고 예측했다.

페테리 탈라스 세계기상기구(WMO) 사무총장은 성명을 통해 "극한적 날씨가 인간의 건강과 농업, 에너지, 물 공급 등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며 "안타깝게도 우리는 이상 기후에 적응할 수 있는 노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실제로 이날 그리스에서는 폭염 속에 관광지를 찾는 이들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고대 신전이 있는 유명 관광지인 아테네 아크로폴리스를 주간에 폐쇄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당분간 정오부터 오후 5시까지는 관광객들의 아프로폴리스 출입이 금지된다.

이날 아테네 낮 기온은 섭씨 41도로 나왔지만 그늘이 없는 언덕 지역인 아크로폴리스는 더 높은 기온을 기록할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이런 조처가 내려졌다.

이탈리아 기상 당국은 전국 주요 도시에 폭염 경보를 발령했다. 이탈리아 교통부는 폭염에 따른 건강 우려가 제기되자 철도 노동자들의 파업을 자제하도록 하는 행정명령을 내리기도 했다.

이 밖에도 스페인 마드리드는 오는 18일 최고기온이 42.1도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고, 독일 베를린의 낮 최고기온은 16일 올해 들어 가장 높은 35도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됐다.

이런 가운데 크로아티아 중서부 시베니크 지역에선 전날 산불이 발생했다.

남풍을 타고 빠르게 번지는 산불을 막기 위해 소방차 20대와 소방헬기 3대 등이 동원됐다. 그리스 당국도 산불 위험이 있는 자국 내 5개 지역에 주의보를 내리고 잡초 태우기 등의 작업을 피하라고 경고했다.


조시형기자 jsh1990@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