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가 책임있는 태도로 오류 해결해야"
'나이스' 오류 계속…교원단체 "교육부, 공문으로 책임 전가"
최근 개통한 4세대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나이스)의 오류가 계속되는 것과 관련, 교원단체가 "교육부는 현장의 심각한 피해를 인정하고 책임 있는 태도로 초유의 나이스 오류 사태를 해결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교사노동조합연맹, 좋은교사운동, 실천교육교사모임 등 교원단체들과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강득구 의원은 27일 국회 소통관에서 합동 기자회견을 개최하고 이같이 밝혔다.

앞서 21일 4세대 나이스 개통 직후 학교 현장에서는 중간·기말고사 답안을 출력할 수 있는 '문항정보표 관리' 기능을 이용하면 다른 학교 지필고사 답안이 출력되는 사례 등이 발생했다.

교육부는 해당 기능 사용을 중지하고 IT업체를 통해 오작동 상황을 점검하는 한편, 기말고사 문항 순서를 변경해달라고 공문을 통해 각 교육청·학교에 요청했다.

교사노조와 강 의원은 전날 전국 초·중·고 교사 1천882명을 대상으로 4세대 나이스와 관련해 불편한 점을 묻는 설문조사를 진행해 이날 결과를 발표했는데, 응답자의 96.8%가 나이스 로그인 문제, 튕김 문제 등 접속 오류를 경험했다고 답했다.

전국중등교사노동조합이 23∼25일 사흘간 전국 중·고교 교사 3천427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도 '개편된 4세대 나이스 시스템에 대해 만족하십니까'라는 질문에 87.3%(2천992명)는 '매우 불만족', 8.9%(304명)는 '불만족'이라고 답했다.

이날 발표된 설문 조사에서는 교사들이 나이스 오류로 어떤 부분에서 문제를 겪는지가 수치로 드러났다.

설문 조사 결과 응답자의 36%는 '지필평가'에서, 59.9%는 수행평가에서 입력, 확인, 출력 등의 오류를 경험했다고 답했다.

응답자의 31.7%는 나이스 오류로 인해 지필평가 원안 등을 다시 편집하고 인쇄해야 한다고 답했다.

58%는 수행평가 업무를 다시 해야 한다고, 19.7%는 평가 일정이 연기됐다고 응답했다.

이 밖에도 ▲ '시간표 관련 오류'(응답자의 27.5%) ▲ '창의적체험활동 관련 오류'(30.9%) ▲ '세부능력특기사항 오류'(22.1%) ▲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관련 오류'(20.2%)를 각각 경험했다고 답했다.

또한 ▲ '복무신청 및 결재 오류'(48.6%) ▲ '인사정보 오류'(17.1%) ▲ '에듀파인 공문 작성 오류'(28.2%) 등도 있었다고 답했다.

채송화 전국중등교사노조 제1부위원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이번 사태에 무한 책임을 져야 하는 교육 당국은 사과 한마디 없고 오히려 일선 학교와 교원들에게 재편집과 서답형 재출제, 기존 원안 파쇄 및 보안 철저를 당부하는 공문 하나로 모든 책임을 전가하고 있어 교사들의 분노는 최고조에 이르고 있다"고 말했다.

송수연 교사노조 수석부위원장은 "이관된 정보도 믿을 수 없어 일일이 다시 확인하는 작업을 하고 있다.

나이스 시스템에 대한 신뢰가 무너졌다"며 "교육부는 구체적인 대책을 내놓고 2년이라는 (개발) 시간과 2천834억이라는 (개발) 비용의 소요를 정확하게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