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 "양국 사이버안보 구심점…북한 가상자산 탈취 차단 등 논의"
양국 NSC 주관…국정원·경찰청·CIA·FBI 등 정부기관 참여
한미 사이버안보 고위급 협의체 SSG 출범…"긴급사안 공동대응"
한미 양국이 사이버안보 현안에 공동 대응하는 고위급 회의인 'SSG'(고위운영그룹·Senior Steering Group)가 공식 출범했다.

대통령실은 23일 보도자료를 통해 "대통령실과 백악관은 지난 20일∼22일 미국 워싱턴에서 연 한미 사이버안보 고위급 회의에서 SSG를 공식 출범시키고 1차 회의를 열었다"고 밝혔다.

양국 NSC(한국 국가안보실·미국 국가안전보장회의) 주관으로 글로벌 사이버 위협에 신속한 대응을 하기 위해 사이버안보 관련 양국 주요 정부 기관들이 참여하는 SSG 신설에 합의했다는 게 대통령실 설명이다.

대통령실은 "SSG가 양국 간 사이버안보 협력의 구심점이 돼 긴급한 사안에 공동 대응해나가며, 각 정부 기관 간 협업을 활성화하기 위한 핵심적 역할을 담당해나가기로 공감대를 형성했다"고 설명했다.

양국은 북한 핵·대량살상무기(WMD) 개발의 주요 자금원인 불법 가상자산 탈취 차단, 기반시설 보호 등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또 상호 방문, 주기적 대면·비대면 접촉을 통한 한미 협력 프레임워크의 핵심 후속 과제 점검 및 실질적 보안 강화를 위한 분야별 실무그룹 운영 등도 합의했다.

우리 대표단은 위협정보 공유, 훈련 상호 참여, 인력 교류 등 한미 협력 프레임워크 후속 과제를 제안했다고 대통령실은 전했다.

아울러 글로벌 사이버 위협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한국이 주도하는 인도·태평양 지역의 국제사이버 훈련에 대한 미국 측의 협조와 지원을 요청했다.

미국 측에서는 ▲ 주요 사이버안보 정책 및 표준 개발 ▲ 주요 국가시스템 보안 강화 ▲ 악성 행위자에 의한 네트워크 취약점 제거 ▲ 제로 트러스트 정책 도입 ▲ 암호체계 점검 관련 협력을 포함해 실질 성과를 달성하자고 언급했다.

'제로 트러스트'(Zero Trust)란 '아무것도 신뢰하지 않는다'는 것을 전제로 보안인증 기능 등을 대폭 강화하는 새로운 보안 개념이다.

대통령실은 "양국은 SSG와 실무그룹 운영을 통해 사이버안보 관련 공동 대응을 더욱 확대하고 정보 교류를 한층 가속화하는 등 협력을 본격화할 계획"이라며 "정부는 한미동맹을 사이버공간까지 확장하고 협력을 지속 강화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우리 측에서는 윤오준 안보실 사이버안보비서관을 대표로 국정원 국가사이버안보협력센터장, 외교부 국제기구협력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정보보호네트워크 정책관, 경찰청 사이버수사국장, 국방부 방위정책관, 777사령부 사령관 등이 참석했다.

미국 측에서는 존 키프 NSC 사이버정책 선임국장을 대표로 ONCD(백악관 사이버국), 국무부, 국방부, 법무부, 미국 국가안보국(NSA), 연방수사국(FBI), CISA(사이버인프라보안청), 미국 중앙정보국(CIA) 등 주요 기관 고위급 인사들이 자리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