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유럽류머티즘학회에서 개최한 셀트리온 학술 심포지엄 / 사진=김유림 기자
2023 유럽류머티즘학회에서 개최한 셀트리온 학술 심포지엄 / 사진=김유림 기자
셀트리온이 바이오시밀러(바이오의약품 복제약) 제품 램시마(성분명 인플릭시맙)와 램시마SC에 대한 유럽 의료진의 높은 선호도를 확인하며 경쟁력을 입증했다. 영국 류머티즘 전문의는 “램시마SC를 환자에게 적극 추천할 정도로 신뢰하는 제품”이라고 호평했다.

셀트리온은 1일(현지시간)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열린 ‘2023 유럽류머티즘학회(EULAR)’에서 학술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인플릭시맙 정맥주사(IV)에서 피하주사(SC)로-류머티즘 질환의 주요 치료제’라는 주제로 램시마와 램시마SC를 조명하는 시간을 가졌다.

램시마는 자가면역질환 치료제인 존슨앤드존슨 레미케이드의 바이오시밀러다. 램시마는 IV 제형이고, 램시마SC는 세계 최초이자 유일한 인플릭시맙 SC 제형 제품이다.

심포지엄 참석자들은 램시마SC의 경쟁력에 주목했다. 램시마SC가 투여 편의성 개선으로 의료진과 환자 모두 효율성을 높인 점을 가장 긍정적으로 봤다.

이날 연사로 초청된 영국 왕립병원의 라즈 센굽타(Raj Sengupta) 교수는 “기존 IV는 3개월마다 한 번씩 환자의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내원이 필요했지만, SC로 바꾸고 나선 환자가 괜찮다면 1년에 한 번 정도 방문해 경과를 확인한다”며 “약의 효능이 괜찮으면 굳이 병원에 가야 할 필요성을 못 느끼는 환자들이 많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센굽타 교수는 영국 왕립 병원에서 연간 1500명의 환자를 진료하는 류머티즘 전문의이다.

또 램시마SC가 류머티즘 관절염, 강직성 척추염 환자 임상에서 IV 제형 대비 우월성을 입증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환자에게 적극적으로 권유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SC를 추천한 결과 이제는 IV 환자 비율이 높지 않을 정도”라며 “첫 방문하는 경우도 바로 SC를 권유하고 있다”고 했다.

센굽타 교수는 셀트리온에 대해서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그는 “영국에서 바이오시밀러 사용은 매우 익숙하고, 셀트리온의 제품이 좋기 때문에 회사에 대한 신뢰도가 높다”며 “윤리적인 측면도 강하고 환자를 먼저 생각하는 마인드가 인상이 깊어 믿음이 가는 회사”라고 전했다.

램시마와 램시마SC는 유럽에서 지난해 4분기 기준 합산 60.6%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램시마는 2017년 오리지널약의 점유율을 넘어선 이후, 6년 연속 유럽 인플릭시맙 처방 1위를 유지하고 있다.

밀라노=김유림 기자 youfores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