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바이오메딕스는 파킨슨병 치료제 후보물질 ‘A0-DPC’의 국내 임상 1·2a상에서 저용량 투여를 마쳤다고 25일 밝혔다.

A9-DPC는 인간 배아줄기세포 유래 중뇌 도파민 신경전구세포를 이용한 세포치료제다. 파킨슨병의 근본적 치료를 목표한다.

에스바이오메딕스는 지난 1월 A9-DPC 임상 1·2a상을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승인받았다. 연세대 세브란스병원에서 파킨슨병을 진단받고 5년 이상 경과한 환자를 대상으로 임상을 진행 중이다.

임상용 약은 에스바이오메딕스에서 제조했다. 임상 투여 및 추적관찰은 연세대 세브란스병원 신경외과 및 신경과가 협업해 실시하고 있다.

총 12명의 임상 대상자 중 저용량군 3명, 고용량군 3명을 대상으로 용량제한독성 여부 및 최대내약 용량을 먼저 확인한다. 이후 각 군별로 3명씩 추가 투여해서 안전성 및 유효성을 추적 관찰할 계획이다.

에스바이오메딕스는 현재 저용량군 3명에 대한 A0-DPC 투여를 마쳤다. 아직 특별한 이상 증세는 관찰되지 않았다. 이상반응이 나타나지 않으면 연내 12명 대상자에 대한 투여를 마칠 계획이다.

김동욱 에스바이오메딕스 각자대표는 “엄격한 임상시험 결과 분석으로 최고의 효과를 나타내는 조건을 확인할 것”이라며 “향후 글로벌 임상을 통해 세포치료제 시장을 선점하고 경제적인 성과 또한 이루겠다”고 말했다.

파킨슨병은 중뇌 흑색질에 있는 도파민 신경세포가 사멸하면서 발생하는 신경퇴행성 질환이다. 도파민을 대체하는 표준 약물요법이 있지만, 오랫동안 사용하면 약물 내성으로 인해 치료효과가 감소하고 운동계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다.

박인혁 기자 hyu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