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지준환 클립스비엔씨 대표와 라히지 샤얀 커서스바이오 CTO.
왼쪽부터 지준환 클립스비엔씨 대표와 라히지 샤얀 커서스바이오 CTO.
아이큐어는 자회사 커서스바이오가 클립스비엔씨와 마이크로니들 백신 패치 공동연구 협약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커서스바이오는 기존 마이크로니들의 구조적 한계를 극복해, 고용량 약물의 정량 투과가 가능한 플랫폼(마이크로락) 기술을 개발했다고 회사 측은 전했다. 작년 12월 과학기술논문인용색인(SCI)급 학술지인 'Advanced Materials'에 피부암 치료 마이크로니들 패치에 관한 논문을 게재했다.

마이크로락은 바늘(팁) 부분에만 고함량 약물을 탐재가 가능하다. 피부 부착시 마이크로락 구조로 피부 이탈을 방지해 약물의 정량 투과가 가능하다고 했다. 커서스바이오는 아이큐어 완주 공장에 화장품과 의약품용 마이크로락 패치 대량생산 시설을 구축했다. 올해 상반기 화장품 시장 진입과 함께, 펩타이드 및 백신 의약품 등을 연구개발할 예정이다.

클립스비엔씨는 신약을 개발하는 임상시험수탁(CRO) 회사다. 희귀질환으로 임상 2상을 진행 중인 윤부줄기세포 치료제 외에, 3가지 백신 후보물질과 암 면역 백신 및 면역증강제에 대한 비임상 효력 연구를 병행하고 있다.

양사는 호흡기·메티실린내성황색포도알균(MRSA) 백신에 대한 마이크로니들 제형 연구, 신속 범용 백신 마이크로니들 제형 연구, 미래 팬더믹 대응 백신 마이크로니들 제형 연구 등에 협력하기로 합의했다.

지준환 클립스비엔씨 대표는 "커서스바이오와의 백신 및 바이오의약품의 연구개발은 새로운 성장동력을 얻은 것"이라며 "클립스비엔씨의 백신 및 바이오의약품 개발에 차별화가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라히지 샤얀 커서스바이오 최고기술책임자(CTO)는 "클립스비엔씨와 기존 주사제로 사용되는 백신 등에 대해 마이크로니들 패치로 제형변경 연구를 진행할 것"이라며 "차세대 의약품으로 글로벌 시장에 진입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샤얀 박사는 연세대에서 경피약물전달 연구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SCI급 학술지에 논문 22편을 발표하고 기술이전 2건 등 마이크로니들 분야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다.

한민수 기자 hm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