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경계선 지능인은 지능지수(IQ) 71∼84의 이들을 말하는데요. IQ 70 이하인 지적장애인과 달리 법적 지원을 제대로 받지 못해 일상생활에서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 외국계 의류회사가 이들에 대한 지원에 나섰는데요.

사회공헌에 인색하다는 비판을 받아온 외국계 기업들의 상생 확대의 견인차 역할을 할지 주목됩니다.

김예원 기자입니다.

<기자>

지적 장애에 해당하지는 않지만, 평균 지능에 도달하지 못하는 인지능력을 지닌 이들을 경계선 지능인이라 칭합니다.

국내 인구의 13.5%, 서울시의 경우 약 132만 명이 이 경계선 지능인으로 추정되나, 법적 장애인으로 인정받지 못해 교육과 복지 정책에서 소외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경계선 지능 아동을 돕기 위해 유니클로가 팔을 걷어붙였습니다.



[셸바 에이코 / 패스트리테일링 디렉터: 한국 사회에 지속적으로 공헌해 나가기 위한 방법을 꾸준히 고민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과정을 통해 현재 한국 사회에서 대두되고 있는 경계선 지능아동, 느린학습아동들이 처해있는 어려운 상황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유니클로는 사회복지법인 아이들과미래재단과 손잡고 느린 학습 아동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한단 계획입니다.

아동들의 기초학습능력을 향상시키는 1:1 멘토링 학습, 사회성을 높일 수 있는 그룹 활동 등 사업을 이어나갈 예정인데, 유니클로가 올해 이 재단에 지원하는 금액만 10억 원입니다.

유니클로는 외형 확장보다는 사회공헌 활동으로 한국 사회와 공감대를 형성하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유니클로는 불매 운동이 본격화되기 전인 2019년보다 기부금을 약 3배 늘리기도 했습니다.

[셸바 에이코 / 패스트리테일링 디렉터: 한국은 패스트리테일링 그룹에 있어 매우 중요한 시장으로, 에프알엘코리아는 지역사회와의 상생을 위해… 여러 NGO 단체들과 함께 기부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간 외국계 기업들은 국내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큰 수익을 내면서 한국 사회에 대한 기여도는 충분하지 못하다는 비판을 받아왔습니다.

국내에서 많게는 1조 원이 넘는 돈을 벌어들이고 있는 샤넬, 루이비통, 에르메스 등 명품 브랜드 3곳의 2021년 기부금 합계는 11억 원대에 불과합니다.

유니클로가 펼치는 사회공헌 사업이 국내 소비자와의 공감대 형성은 물론 외국계 기업들의 상생 확대를 위한 견인차 역할을 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한국경제TV 김예원입니다.


김예원기자 yen88@wowtv.co.kr
"경계선 지능인 지원"...'착한 외국계' 거듭나는 유니클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