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의회·행정부 중국위원회 "지미 라이·조슈아 웡 등 6명 추천"
'국보법 위반' 추기경 등 홍콩민주인사 노벨평화상 후보로 추천
지난해 홍콩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체포됐던 조지프 쩐(91) 추기경 등 홍콩 민주화 활동가 6명이 노벨평화상 후보로 추천됐다.

미국의 초당적 협력체인 '의회·행정부 중국위원회'(CECC) 소속 크리스토퍼 스미스 하원의원·마르코 루비오 상원의원(이상 공화당), 짐 맥거번 하원의원·제프 머클리 상원의원(이상 민주당)은 2일(현지시간) 공동명의 성명을 통해 "초당적 의원 그룹이 홍콩 인권 옹호자 6명을 노벨평화상 후보로 추천한다"고 밝혔다.

이들 의원은 쩐 추기경과 폐간된 반중 일간지 빈과일보 사주 지미 라이, 학생 활동가 조슈아 웡, 기자 출신 활동가 기네스 호, 홍콩시민지원애국민주운동연합회(지련회)의 리척얀 주석과 초우항텅 부주석 등 6명을 후보로 추천했다.

그러면서 "후보들은 홍콩의 민주적 자유가 홍콩 정부와 중국에 의해 지속해서 침식되는 것을 평화적으로 반대하는 수백만 홍콩인들을 대표한다"며 "이들을 후보로 추천함으로써 의원들은 탄압에 맞서는 용감함과 단호함으로 세계에 영감을 준 모든 홍콩인을 기리고자 한다"고 밝혔다.

쩐 추기경을 제외한 5명은 모두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구속·기소됐거나 실형을 선고받고 복역 중이다.

쩐 추기경은 지난해 5월 '612 인도주의지원기금'의 신탁관리자로서 국가보안법을 위반한 혐의로 체포됐다가 보석으로 풀려났다.

해당 기금은 2019년 홍콩 반정부 시위에 참여해 기소 위기에 처하거나 재정적 어려움에 부닥친 이들을 지원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홍콩 당국은 쩐 추기경을 아직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기소하지는 않았으나 그의 여권을 몰수했다.

쩐 추기경은 지난달 법원의 허가를 받고 베네딕토 16세 전 교황의 장례 미사에 참석하고 돌아온 뒤 건강이 악화해 입원한 상태다.

그는 홍콩국가보안법 시행 이후 체포된 최고위 가톨릭 지도자이자 최고령으로, 그의 체포 소식은 국제적인 논란을 불렀다.

중국 정부가 2019년 홍콩 반정부 시위에 놀라 직접 제정해 2020년 6월 30일 시행한 홍콩국가보안법은 국가 분열, 국가정권 전복, 테러 활동, 외국 세력과의 결탁 등 4가지 범죄를 최고 무기징역형으로 처벌할 수 있도록 한다.

앞서 2018년에는 조슈아 웡과 네이선 로 등 2014년 '홍콩 우산혁명'의 주역들이, 2019년부터 2021년까지는 '홍콩 민주화운동'이 노벨평화상 후보로 추천됐다.

지난해에는 10개국, 15명의 학자가 지미 라이 등 수감 중인 홍콩 민주 활동가 5명을 추천했다.

/연합뉴스